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KRX300ETF 장기 적립식 투자 추천"

기사등록 : 2018-03-27 14: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형주-중형주 고르게 분포 KRX300 지수…적립식 투자 매력"

[뉴스핌=김형락 기자] 한화자산운용이 KRX300ETF 투자전략으로 '장기 적립식 투자'를 추천했다.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전략팀장은 27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저변동성과 안정적 수익추구가 가능한 KRX300 ETF의 특성상 중장기 적립식 투자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전략팀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KRX300ETF 투자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형락 기자>

KRX300ETF는 코스피, 코스닥 통합지수를 추종하는 ETF다. 지난 26일 총 5개 자산운용사에서 6216억원 규모의 KRX300ETF를 상장했다.

KRX300지수는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의 코스닥 투자를 유인하고자 추진된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 중 하나다. 김 팀장은 "KREX300지수는 코스피, 코스닥 지수를 통합하는 의미가 있다"며 "코스피200지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고, 코스닥150지수 보다 안정적 투자가 가능해 기존 지수를 보완하는 종합 벤치마크로 코스닥 시장으로 새로운 투자자금 유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KRX300ETF는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대형주부터 중형주까지 고르게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특정섹터, 종목에 치중되지 않고 IT부터 헬스케어까지 포함됐다. 김 팀장은 "코스닥투자를 염두했지만 상대적으로 큰 변동성 때문에 투자를 꺼려하던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KRX300지수가 코스피200지수보다 헬스케어 비중이 높아 단기적 헬스케어 투자심리 위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개별 종목 이벤트 때문에 지수에 대한 투자 가능성의 의미가 축소되지는 않는다"고 진단했다.

KRX300ETF의 장점으로 개인 투자자가 코스닥 시장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김 팀장은 "KRX300ETF가 일반적으로 ETF를 통해 추구하는 자본이익, 리스크관리, 인컴취득, 유동성관리와 함께 저변동성과 안정적 수익추구가 가능한 특성을 가진다"며 "대형주부터 중형주까지 고르게 분포된 KRX300 지수의 특성상 한 번에 고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적립식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EMP(ETF Managed Portfolio)전략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투자전략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기관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들도 KRX300ETF를 통해 투자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KRX300 지수를 활용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면 개인들도 직접 투자를 통해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김 팀장은 "KRX300ETF가 기관 EMP 전략에 핵심적 사용될 것"이라며 "기관들이 코스닥 투자 비중을 높이기 위해 KRX300 투자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아직 자금 수준은 정해지지 않은 검토 단계"라고 말했다. 이어 "코스피200ETF 수요가 60조원 정도라며 KRX300ETF도 코스피 200ETF 정도 성장을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김 팀장은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KRX300 ETF의 장점으로 저렴한 보수율을 꼽았다. 그는 "지난 26일 상장한  ARIRANG KRX300 ETF는 총 보수율이 연 0.09%로 다른 운용사보다 낮다"고 말했다.

한화자산운용의 포트폴리오 관리노하우도 제시했다. 김 팀장은 "한화운용이 그간 ARIRANG200, ARIARANG50, ARIRANG100동일가중 등 시장대표 ETF를 완전복제 방식으로 운용한 경험을 기반으로 이번 KRX300 ETF도 완전복제 방식으로 운용할 예정"이라며 "특히 이번 KRX300은 300종목을 실물주식으로 운용해야 하는데 한화자산운용의 경우 700개가 넘는 종목으로 구성된 ARIRANG 코스피를 운용하며 포트폴리오 관리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형락 기자 (ro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