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주금공, KPI에 '사회적 가치' 반영…전사적 추진

기사등록 : 2018-03-27 17: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평가 기준 마련위해 협의회·위원회 구성
올 하반기 시범운영…내년 공공기관 평가 대비

[편집자] 이 기사는 3월 27일 오후 2시1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최유리 기자] 주택금융공사(주금공)가 핵심성과지표(KPI)에 '사회적 가치' 항목을 반영한다. 개별 임직원의 봉사활동뿐 아니라 사업부 차원의 일자리 창출, 사업 공익성 등 전사적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정부가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사회적 가치 배점을 확대키로 하면서 선제 대응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금공은 지난주 KPI 설정에 사회적 가치 실현을 반영한다는 내용으로 성과관리규정을 개정했다. 기획조정실, 재무관리부, 고객만족부, 경영혁신부, 준법지원부가 소속된 공공가치경영본부뿐 아니라 주택연금, 정책모기지 등 주요 사업을 운영하는 모든 사업 조직에 적용된다.

평가 기준과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사회적가치실무협의회와 사회적가치성과위원회를 구성 중이다. 협의회에는 각 사업부의 실무자들이 참여하고 위원에는 내부 직원 외에 외부 전문가들이 포함된다. 주금공 비상임이사와 학계 전문가, 사회적 기업 등 외부 인사를 참여시킬 예정이다.

구체적인 평가 지표가 확정되진 않았지만 일자리 창출과 사업의 공공성, 사회적경제에 대한 기여도 등을 포괄적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늦어도 5월까지 세부 규정을 정해 올해 하반기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주금공 관계자는 "보금자리론이나 주택연금 등 사회취약계층을 지원하는 기존 사업 운영에서도 좀 더 사각지대를 고려하고 공공성을 반영할 여지가 있는지 볼 것"이라며 "사회적경제 기업의 물건을 구입하거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도 사회적 가치 실현에 포함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PI 개정에는 올해 취임한 이정환 주금공 사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이 사장은 취임 후 '서민 주거복지 향상으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기관'을 주금공 비전으로 제시하고 사회적 가치 구현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지난달부터 'HF 사회적경제 일자리창출 프로젝트'를 통해 부산지역 내 21개 사회적경제 기업을 대상으로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1인 1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 캠페인, 7억5000만원 규모의 사회적경제 지원기금 공동 마련 등을 추진했다.

주금공의 이 같은 움직임은 정부의 공공기관 평가 개편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연말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평가에서 사회적 가치 항목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평가 배점을 30~35점에서 40~45점으로 올리고 평가 지표로 일자리, 균등한 기회 및 사회통합, 안전·환경,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윤리경영 등을 내세웠다.

주금공 관계자는 "내년 경영평가에서 각 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평가받게 된다"며 "이에 대비해 올해부터 선제적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성과 평가에 더 큰 축으로 반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최유리 기자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