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카카오 3.0 개막..."글로벌에 통하는 콘텐츠를 카톡에 유통"

기사등록 : 2018-03-27 1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7일 카카오 신임 공동대표 주최 기자간담회 열려
카카오톡 플랫폼 강화·블록체인·IP 등 신사업 계획 공개

[ 뉴스핌=성상우 기자 ] '플랫폼으로서의 카카오톡, 인공지능, 지식재산권(IP), 블록체인, 글로벌 진출...'

'3세대' 시작을 선언한 카카오가 제시한 미래 사업 청사진이다. 음악·게임·인공지능(AI) 기능 등 다양한 콘텐츠가 유통되는 플랫폼으로서의 카카오톡 역할을 대폭 강화하고, IP와 블록체인 신사업의 해외 사업 확대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구상이다.

조수용·여민수 카카오 신임 공동대표는 27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카카오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조수용(왼쪽)·여민수(오른쪽) 카카오 신임 공동대표 <사진=성상우 기자>

공동 대표가 꼽은 카카오 미래 사업의 핵심은 카카오톡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융합이다. 오픈채팅 등 카카오톡 자체 기능의 다양화 뿐만 아니라 음악, 게임, 웹툰, AI 스피커 등 다양한 파생 서비스를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것.

그 일환으로 카카오톡 대화를 통해 공유되는 사진, 동영상, 일정, 자료 등 이용자의 디지털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서랍' 서비스를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조 대표는 이 서비스에 대해 "그동안 카카오톡에서 대화나누면서 주고받은 사진 등 데이터들은 모두 개개인의 디지털 자산"이라면서 "기존 카카오톡에선 이 데이터들을 다시 보려면 일일이 대화방을 찾아야하는 과정이 필요했는데 이제 카카오톡이 이들을 대신 관리해준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톡은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를 담아내는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이 더 부각될 전망이다. 최근 서로 모르는 사람끼리 동일 관심사만으로 채팅할 수 있는 '오픈 채팅'을 비롯해 타인과 대화하면서 음악을 공유할 수 있는 '카카오멜론'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했다.

최근 세차례 예약 판매에서 모두 '완판'을 기록했던 AI 스피커 '카카오미니' 역시 카카오톡과의 결합을 통해 홈 사물인터넷(IoT) 허브로 거듭난다.

카카오미니는 그동안 카카오톡 보내기·카카오택시 호출·음식 주문·교통 안내 등 서비스를 추가하며 이용자 일상을 변화시켜왔다. 올해 음성통화(보이스톡) 걸기와 어린이용 어학 서비스 등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또, 카카오미니 음성 비서는 지난해 현대·기차자동차의 '제네시스'와 '그랜져' 차종에 적용한 데 이어 올해 신형 '산타페'와 '카니발'에도 탑재된다. 오는 10월엔 GS건설이 신축한 아파트의 홈IoT 시스템의 음성 비서로 탑재될 예정이다.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사진=성상우 기자>

'글로벌 진출' 역시 두 공동대표에게 주어진 중책이다. 음악, 웹툰, 카카오프렌즈 등 다양한 IP를 활용한 사업으로 글로벌 시장의 문턱을 넘고, 이 콘텐츠가 재생산되고 순환하는 과정을 궁극적으로 카카오톡 플랫폼안으로 담아내겠다는 구상이다.

조 대표는 "카카오가 한국에선 좋은 서비스로 자리잡았지만 이제 글로벌로 나가지 않으면 정체될 상황에 직면했다"면서 "글로벌 진출은 신임 공동 대표에게 맡겨진 중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멜론을 통해 제공하는 음악 콘텐츠를 비롯, 카카오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영화·웹툰·웹소설 및 게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등을 모두 의미있는 IP 자산"이라며 "이 IP 자산들이 해외 시장에서 성장하고 다른 콘텐츠로 재생산되는 순환 과정을 우리 플랫폼 안으로 담아내는 것이 우리가 구상하는 그림"이라고 설명했다.

두 공동대표는 이를 위해 우선, IP 글로벌 사업의 주요 거점인 일본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와 동시에 중국 및 동남아시아 진출도 연내 추진한다. 지난 1월 해외투자 유치를 통해 조달한 1조원 규모의 재원은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업체의 인수·합병(M&A)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 신사업도 추진한다.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사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최근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를 일본에 설립했다. 그라운드X는 카카오 플랫폼 뿐만 아니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전 세계 IT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조 대표는 "최근 이더리움이나 이오스 등 플랫폼 관련 이야기 많이 나오지만 실제 엄청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은 아직 안나왔다"면서 "이 플랫폼을 만드는 게 카카오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연내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카카오는 지금까지 인터넷과 모바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틀에 얽매이지 않고 그 시대의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끊임없이 시도할 것"이라며 "카카오가 만들어갈 서비스, 기술 혁신이 이용자들의 생활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