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당 중진 "홍준표 대표, 조기 선대위 구성·가동해달라"

기사등록 : 2018-03-29 15: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홍준표 대표 사천(私薦)논란 제기
"앞으로 정기모임은 안해…사안 있을 때 모일 것"

[뉴스핌=이지현 기자] 자유한국당 비홍(非洪·비홍준표)계 중진 의원들이 홍준표 대표에게 조기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가동해달라고 요구했다. 당의 공천 작업이 시작된 상황에서 홍준표 대표의 사천(私薦)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자유한국당 내 갈등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이주영·나경원·유기준·정우택 자유한국당 중진 의원은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우당(憂黨)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22일 첫 회의를 연 데 이어 두 번째 모임이다.

이 자리에서 이주영 의원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이 진행중인데, 명망있는 당 내외 인사들을 영입해 선대위를 조기에 구성하고 가동해달라고 요구한다"면서 "홍준표 당 대표만으로는 피로감이 쌓일 수 있기 때문에 공동 선대위원장들이 앞장서 국민들의 바람을 들어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인구 100만명 이상 기초단체에 대한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 결정이 나왔는데 이에 대해 사천이 아니냐는 우려들이 많이 있었다"면서 "사천이 되지 않도록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명망 있는 분들이 정면에 나서면 신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는 차원에서 드리는 말씀"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비홍(非홍준표)계 중진 의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나경원, 이주영, 정우택, 유기준 의원. <사진=뉴시스>

중진 의원들은 이날 ▲첫 모임에서 홍 대표에 요구했던 4가지 사항에 대한 입장 표명 ▲조기 선대위 구성 및 가동 ▲당 언로 확보 ▲지방선거 공천 투명화 등을 요구했다. 앞선 회의에서는 ▲당의 민주적 운영 ▲당 대표를 비롯해 언중에 신중을 기해줄 것 ▲인재영입에 전력을 기울일 것 ▲당 지지율 제고를 위한 특단의 대책 강구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이날 중진 의원들은 홍 대표와 당 소속 의원들의 언행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우택 의원은 "당 대표가 중진의원들을 향해 평생 들어보지도 못한 '연탄가스' '부역자' 등을 언급하는데, 당 대표가 그러니 당 대변인도 막말을 하다 사과하는 자충수까지 뒀다"고 비판했다. 최근 장제원 수석 대변인의 '미친개' 발언을 두고 한 말이다.

유기준 의원은 "홍 대표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6석 이상 광역시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했다. 한편으로 보면 책임지고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지만, 또 다른 기회인 전당대회를 위해 일단 대표직을 내놓겠다는 취지의 말씀을 하신 것도 있다"면서 "거기다 중진들을 향해 험지 차출하겠다는 말까지 했는데 이것이야말로 계획에 없는 전당대회를 열어 다음 당대표직을 얻고 공천권을 확보하려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또 "당 최고위원 3석이 공석이면 당헌당규상 1개월 이내에 다시 전국위원회를 열어 최고위원을 선출해야 하는데 아직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것 역시 조기전당대회를 위한 명분으로 삼는 것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의원은 "지난 1주일간 (홍 대표는) 중진의원들이 요구한 민주적 당 운영과 정 반대의 모습을 보였다"면서 "100만 인구 내외 지역을 전략공천하겠다고 한 것도 그렇고, 서울시장에 출마한 김정기 노원병 당협위원장도 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연 이런 식으로 제명하고 공천해도 되는 것인지 문제제기를 안할 수가 없다"면서 "대표가 해야 할 일은 선당후사의 마음인데 선사후당이 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들 중진 의원들은 앞으로 정기모임은 갖지 않기로 했다. 유기준 의원은 "이제는 정기적으로 모이는 것보다는 당을 위해 꼭 필요한 사안이 있거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필요한 사안이 나오는 경우에 비정기적으로 모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