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우환·윤석남·권아람 등 '잃어버린 세계' 展…우리의 삶에 있어 자연은?

기사등록 : 2018-04-01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현경 기자] SeMA 소장작품 기획전 '잃어버린 세계'가 7월1일까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열린다.

이우환 '조응'

'잃어버린 세계'는 서울시립미술관이 수집해 온 작품들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이 자연과 관계 맺어온 태도를 새롭게 연결하고 읽어본다. 특히 동시대의 다양한 실험과 도전들 뿐 아니라 1980년대 이후 여성적 생명력과 몸의 기억이 만들어낸 치유의 감각들, 1970년대 이후 자연과 몰아적 조응을 보여준 작가들의 창작태도를 소개한다.

전시는 세개의 섹션으로 이뤄져있다. '자연과의 몰아적 조응', '여성적 생명력과 기억', '기계론적 세계관에 대한 도전'이다.

윤석남 '화이트룸-어머니의 뜰'

'자연과의 몰아적 조응'에서는 이우환의 '조응'을 볼 수 있다. 이우환 작가는 인간을 이분법적으로 분리하는 서구의 근대의식을 비판하고 자신의 존재는 타와의 관계 속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 관계를 통해 세게를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작가는 이후 197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며 공백의 캔버스에 몇 개의 점을 찍음으로써 생생한 무한의 장면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봤다. 작가 스스로는 작품이 작가의 행위의 흔적이자 '무한으로의 통로이며 문'이라고 표현하는데 이 작품을 그러한 관점에서 무한한 외재성, 타자적 의미를 환기한다. 이외에도 하종현의 '접합', 권영우의 '무제', 박서보의 '묘법', 윤형근의 '엄버 블루(UMBER BLUE)', 정창섭의 '저', 곽인식의 '무제'가 있다.

'여성적 생명력과 기억'에는 윤석남의 '화이트룸-어머니의 뜰'이 펼쳐진다. 윤석남은 한국 페미니즘 미술의 선구자다. 1979년 40세가 되어서야 미술에 입문해 어머니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모성, 여성성, 여성의 역사, 생태 등 다양한 이슈를 주제로 올렸다. '화이트 룸'은 작가가 천착했던 주제인 '어머니'를 다루되 보다 넓은 의미의 모성, 삶과 죽음, 그리고 자연을 연결한다. 어머니의 고통과 슬픔을 위로하고 지모신의 품으로 다시 돌아가고자 하는 염원을 담았다.

김주현의 '피의 흐름'(위), 써니킴 'Underworld'

기하학 형태의 반복 패턴을 사용하는 김주현의 '피의 흐름', 색채 추상 작업 작가 최욱경의 'Are you Depressed?', 한국 추상미술의 1세대인 김환기에 사사받은 석난희의 '자연'도 볼 수 있다. '소녀'를 담아내는 작가 써니킴의 'Underworld', 전소정의 '보물섬' 등이 관람객을 기다린다.

'기계론적 세계관에 대한 도전' 섹션에서는 권아람의 영상시 '말 없는 말'을 볼 수 있다. 육중하게 굴러가는 시대의 흐름에 희생양이 되는 개인의 무기력한 자화상을 흑백 효과와 돌에 비유하는 서사가 눈길을 끌 예정이다. 이외에 이불의 '사이보그', 나현의 '난지도', 윤가림의 '위대한 야생' 등이 전시되어 있다.

 

[뉴스핌 Newspim] 글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사진=서울시립미술관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