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주열 2기' 한은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불확실성 크다"

기사등록 : 2018-04-02 10: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일 취임식 "가계부채 누증, 자본유출 가능성 등 각별한 주의"

[뉴스핌=김지완 기자] 2번째 임기를 시작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취임식에서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취임식을 갖고 두 번째 4년 임기를 시작했다.

2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취임식 직후 기자실에서 간담회 중이다<사진=김지완 기자>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취임사를 통해 "통화정책은 경기회복의 동력을 살려가면서도 금융시스템의 안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간다"면서도 "이 과정에서 가계부채 누증, 자본유출 가능성 등 금융시스템의 잠재리스크가 현실화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국내외 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우리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그 어느때 보다 크다"면서 "구조적 문제도 산적해 있으므로 임직원 모두 큰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앞으로의 정책 운영 방향에 대해 치밀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경제 현안에 대해서 조언자 역할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긴 안목에서 볼 때 우리 경제가 안고 있는 구조적 취약성을 해소해 나가는 일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조사연구를 통해 경제현안을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해 경제당국에 부단히 제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통화정책의 효율적 운영에 힘쓰는 가운데 경제현안 전반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다만 소통방식은 비공개로 할 뜻을 내비쳤다. 한국은행도 정책당국인 만큼 시장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내부 경영에 대해서는 이전과 달리 과감히 매스를 들이될 계획이다. 이 총재는 "내부경영과 관련해서는 이전 4년간 '안정'을 우선하였다면 앞으로의 4년은 '변화와 혁신'에 역점을 두겠다"면서 "업무수행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요소를 과감히 걷어내고 생산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4년전처럼 '경영개선 TF'는 만들지 않겠다고 밝혔다.

환율 투명성 공개와 관련해서는 조만간 입장을 정리할 뜻을 내비쳤다. 이 총재는 "우리나라 경상수지 흑자가 GDP 7%에 이른다"면서 "GDP 7%를 넘어가는 국가가 몇 국가 없는 가운데 중국, 한국 등은 이와 관련해 환율 투명성 공개 등을 IMF 등으로부터 계속 요구를 받아왔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GDP 대비 경상수지 3%를 적정수준으로 보고 있다"면서 "이번주 출석예정인 국회에서 관련 질문을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수일내 관련 입장표명을 시사했다.

한편 지난 2014년 4월 취임한 이 총재의 임기는 2022년 3월말까지다. 한은 총재가 연임한 것은 1974년 김성환 전 총재의 연임이 결정된 이후 44년만에 처음이다.

 

[뉴스핌 Newspim] 김지완 기자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