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강경화 "남북 정상회담, 의제보다는 허심탄회한 대화"

기사등록 : 2018-04-04 14: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핵화·남북 관계·평화 정착 외 의제에 묶이지 않는 대화 준비"

[뉴스핌=채송무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는 27일 열릴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양 정상 간 허심탄회하고 포괄적인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의제를 융통성 있게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4일 올해 처음으로 열린 내신 기자 브리핑에서 오는 27일로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의 의제에 대해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가 남북 정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의 중요한 의제가 되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내신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그러나 북한의 비핵화 외 의제들은 다소 유연하게 잡을 뜻을 분명히 했다. 강 장관은 "역사적인 정상회담에서는 양 정상 간 허심탄회하고 포괄적인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의제도 융통성 있게 잡자는 의견이 모아져 있다"며 "크게는 비핵화와 남북 관계, 평화 정착이라는 큰 주제는 있겠지만 세부 의제가 어떤 것들이 들어갈 지에 대해서는 의제에 묶이지 않는 대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 패싱' 논란에 "모든 과정서 적극적 역할"

비핵화 외교전에서 외교부가 배제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강하게 부인했다. 강 장관은 "눈에 안 보이고 기사화가 안 된다고 외교부가 일을 안 하고 있는 건 아니다"며 "NSC에 있는 모든 부처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으로, 외교부는 모든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가 강조하고 있는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에 대해서는 "국제사회 공동의 목표"라고 하면서도 정부 나름의 타임 테이블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강 장관은 "외교부는 과거 북핵 문제 햅상에 직접 담당을 한 적이 있고, 북핵 문제와 관련해 오래된 노하우와 역사를 갖고 있다"며 "이를 기본으로 나름의 로드맵을 갖고 있지만 이것은 협상 상대가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추진하겠다'고 하는 것은 협상 전략상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가나 피랍 사건 엠바고 해지 논란에는 유감 "소통 충분치 못해"

강 장관은 가나 해역에서의 우리 국민 피랍 사건과 관련된 엠바고 일방적 해제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내신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강 장관은 "우리의 기본입장은 국민의 안위와 안보를 최우선한다는 점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고 대응해나가고 있다"며 "엠바고를 푸는 과정에서 청와대와도 긴밀히 협의를 했지만, 앞으로 있을 인질범들과의 협상에 압력이 더 취해질 것이라는 판단 하에 그렇게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그 과정에서 기자단 여러분과의 소통이 긴밀하고 충분치 못했다는 그 과정에 약간의 흠결이 있었다는 점은 유감스럽다"며 "이런 경우에서는 국민의 안위가 걸려 있는 문제여서 엠바고라는 툴을 합의하에 쓴 것인데 푸는 과정에서 합의 없이 했다는 지적을 충분히 유념하겠다. 재발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노 日 외상 방한 "투트랙 기조에서 의제 다루기를"

강 장관은 일본과의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과거사 문제와 현안들을 분리하는 투트랙으로 대응하겠다는 기본 입장을 재확인하며 조만간 방한하는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의 회동에서도 이 기조에서의 논의를 기대했다.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과거사 문제는 그대로 관리를 해나가면서 한일 간 협업을 해야할 중요한 문제에 투트랙으로 가자는 공감대는 대통령과 아베 총리도 여러 계기에 의견을 모은 바 있다"면서 "이번에 고노 외상이 방한을 하면 그런 기조에서 여러 의제를 다룰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4월에 있을 2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해서도 "우리는 방위비 분담 면에서 미국의 동맹국 중에서는 모범적"이라며 "국민과 국회가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국민에 대한 투명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채송무 기자(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