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 안철수, 인천 유정복 밀어주자”..한국·미래당, 연대론 ‘솔솔’

기사등록 : 2018-04-06 15: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홍준표·안철수 "연대 없다" 선 그었지만 당 안팎서 제기
지역서 지지율 높은 후보 '올인' 전략 쓰자는 의견 많아
이인제·김태호 후보 추대...김문수 후보 추대는 연기

[뉴스핌=이지현 기자]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운명의 갈림길에 섰다. 보수 단일화로 '세(勢)'를 결집하느냐, 보수정당끼리 진검승부를 보느냐 하는 문제에 직면한 것.

현재까지는 양당 모두 진검승부를 택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6일 "서울시장 하나를 이기기 위해 연대를 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못박았다.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도 이날 "야권연대는 없다. 기득권 양당은 우리가 싸우고 이겨야 할 대상"이라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싸잡아 날을 세웠다.

하지만 정작 양당 내에서는 야권 단일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 내에서도 야권연대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홍 대표가 워낙 유승민 대표나 안철수 위원장을 띄우는 것에 반대하다 보니 이번 선거에서 야권연대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면서 "하지만 당 내에서도 의원의 절반 이상이 야권연대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 추대 결의식에서 홍준표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내부에서 야권연대론이 흘러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일단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다.

한국당 관계자는 "바른미래당이 서울 외에는 후보를 내는 곳이 없다. 따라서 서울시장을 안철수로 밀어주고 대신 한국당은 승산이 있는 인천 등에 '올인'하면 선거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는 것"이라면서 "유정복 시장은 당 지지율보다 개인에 대한 지지율이 높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야권연대는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특단의 조치다. 마지노선에 가깝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지지율이 야당인 민주당보다 높았다. 하지만 정작 지방선거 성적표는 민주당의 승리였다. 결국 최근 청와대와 집권여당에 대한 높은 지지를 뒤집으려면 선거 전에 최소 25%의 지지율은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한국당 관계자는 "현재 한국당 정당 지지율이 20% 정도이고, 바른미래당은 5~7% 정도로 알고 있다"면서 "바른미래당의 청년, 중도, 합리적 보수세력을 모아 25%의 지지율은 얻어야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한국당의 서울시장 후보가 안철수 후보를 이길 수 있느냐 하는 점도 야권연대 필요성에 불을 지폈다. 최근 한국당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서울시장 후보로 내는 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김 전 지사의 서울시장 출마가 명분도, 승산도 크지 않다는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당초 한국당은 김 전 지사를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이번주 중 추대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여론을 인식한듯 6일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김문수 전 지사를 제외하고 이인제(충남도지사), 김태호(경남도지사) 후보 추대에 대한 결의만 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김문수 전 지사는 과거 한나라당에서 서울지역 국회의원 출마를 제안했을 때조차도 본인은 경기도에 뿌리를 두고 있어 양심상 할 수 없다고 거절했던 인물"이라며 "갑자기 서울시장에 나온 것은 뜬금없고 승산도 없다. 한국당도 서울시장 후보로 바로 내세우긴 부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