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GM, 스파크 후속 포기...창원공장은 CUV로 유지

기사등록 : 2018-04-09 13: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CUV 배정 없을 경우 창원공장도 구조조정 불가피

[뉴스핌 = 전민준 기자]  한국지엠(GM)이 ‘스파크 후속(3세대 모델)’을 생산중단키로 하면서 7년 만에 국내 경차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한다. 한국GM은 스파크 후속의 생산을 검토했지만 원가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 결국 중단하기로 했다. 대신 공장 가동률과 고용률 유지를 위해 GM본사로부터 크로스오버유틸리티(CUV) 차량을 배정받는 데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9일 한국GM 및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GM 회계부서와 생산부서, 상품개발부서 등 임시 태스크포스(T/F)팀은 스파크 후속(2021년 출시)을 포기하자는 결론에 도달했다. 창원공장에서 생산할 경우 제조원가가 650만원에서 750만원으로 약 15% 상승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후속모델을 배정받지 못할 경우 창원공장은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현재 유럽 최대 수입사인 ‘푸조시트로앵그룹(PSA)’이 2021년부터 GM경차 수입 중단을 통보한 상태다. 창원공장 스파크 생산량(13만5000대) 중 4만대(29.6%)의 유럽수출길이 막히는 셈이다. 그렇다고 유럽을 대체할 신규시장을 확보하기도 어렵다. 

국내에서도 스파크 등 경차전망은 불투명하다. 

국내 경차 시장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경쟁에서 밀리면서 지난 2014년 18만7000대에서 2017년엔 13만7000대로 20.4% 줄었다. 한국GM이 스파크후속모델 원가 상승분을 가격에 반영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GM은 스파크 후속을 생산하지 않을 경우 2000여명의 창원공장 직원에 대한 구조조정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고, 대체 모델 투입에 매진하고 있다.

현재 한국GM은 GM본사와 CUV 도입을 논의 중이다. 이 자동차는, 브라질에서 생산하는 ‘젬’이라는 차량의 프레임을 가져와 키워서 만든다.

CUV는 중형 SUV인 캡티바보다 조금 작은 확장판이다. 연간 전 세계 판매량은 10만대 수준으로 스파크와 비슷해, 공장 가동률과 고용률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한국GM 측 설명이다.

 한국GM 관계자는 “스파크 후속을 현재 한국에서 개발하고 있지만 원가상승 때문에 창원에 배정, 생산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라며 “현재로서는 본사에서 배정한다는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에 기대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전민준 기자(minjun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