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존 도우' 정동화 "누구나 내 얘기로 공감할 수 있는 작품, 대표작으로 꼽고 싶어요"

기사등록 : 2018-04-13 18: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정동화가 가장 평범한 이름, '존 도우'로 가슴 따뜻한 메시지로 객석을 울리고 있다. 깊이가 더해진 감정과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연기는 '정동화 원캐스트'에 믿음을 더한다.

뮤지컬 '존 도우'로 무대에 서는 정동화와 만났다. 지난 3월 초부터 1달 여를 타이틀롤 역을 원캐스트로 소화 중이다. 더블, 트리플, 쿼드까지 캐스팅을 늘리는 최근에는 보기 힘든 경향이다. 체력적으로나, 여러 가지로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정동화는 매 무대에서 등장부터 관객들의 마음에 힘있게 다가가고, 편안함을 안긴다. .

"많은 분들과 같이 여기까지 잘 끌고 온 것 같아요. 저한테도 약간 개인적인 터닝 포인트가 되는 작품이에요. 매 작품이 도전이지만 조금 더 도전이라는 타이틀이 느껴지는 공연이죠. 계속 분량이 많은 배역을 해왔지만 윌러비의 비중 자체가 좀 더 진화된 느낌이에요. 2인극도 많이 해와서 분량 자체에 부담이 많지는 않은데 이 작품의 메시지를 과연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그 부분이 가장 걱정이었죠. 자칫 잘못하면 당연한 얘길 왜 어렵게 하냐 이렇게 느끼실 수도 있어서요. 평범한 사람들이 세상을 바꾼다는 단순한 메시지라서 깊이 있게 울림이 주지 않으면 너무 단순한 작품이 될까봐요."

한 마디를 나눌 때마다, 작품과 연기를 향한 애정이 묻어났다. 정동화는 '존 도우'의 귀중한 메시지 자체를 가장 잘 소화하기 위해 무엇보다 감정 전달에 몰입한다고 했다. 그는 "약간 민망하게 들리는데, 사실이다"라며 웃었다. 프레스콜 당시에도 얘기했던 대로 '왜 지금, 이 공연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하는 HJ컬쳐에 깊은 믿음과 공감을 드러냈다. 원캐스트로 정동화를 믿어준 제작사측과 완전히 뜻이 통한 셈이다.

"배우가 내 정서가 어떻고 얘길 하는 건 사실 좀 민망해요.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빼놓을 수가 없죠. 대단한 메시지를 던지는 거면 굉장히 거창한 느낌을 쉽게 줄 수 있을지 모르죠. 여기선 아주 평범한 교훈이어서, 굉장히 진솔하고 진짜 속에 있는 얘기가 아니라면 별 게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어요. 매 순간을 정말 감정에 열중하려고 힘 써요. '라흐마니노프'를 함께 하면서 이 회사에 신뢰가 커졌어요. 예술을 왜 해야 하나, 이런 공연 왜 봐야 하는지. 메시지를 항상 던지거든요. 그게 여기 색깔이고 가장 좋아요. HJ의 신작인데다, 원톱이 부담이지만 거꾸로 보면 엄청난 좋은 기회잖아요. 한 단계 배우로 성장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도 생각했죠."

좋은 점만 나열할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2달 가까운 공연 기간 동안 내내 홀로 타이틀롤로 무대에 선다는 건 누구에게도 쉽지 않다. 정동화는 "같은 장면을 재연하다보면 감정의 바닥이 온다"고 무대 위에서 늘 위기와 마주친다고 고백했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채워나가는 과정이 바로 연기와 배우의 본질이라 여기는 듯 했다.

"작품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다는 게 가장 좋죠. 계속해서 같은 무대에 오르다보니 감정의 바닥이 오고 다른 데서 가져다 쓸 때도 있고, 공연을 16년째 하다보니 어쨌든 노하우는 있어요. 근데 그것도 밑천이 드러나요. 깊이 고민하면서 이게 나라면 뭘 할 수 있을까 생각을 많이 해요. 심정을 좀 상상해보고 작품에도 투영해보고. 자꾸만 바닥을 만나는데 그게 쌓이니 오히려 깊이가 생기나봐요. 이 과정이 힘들긴 하지만 얻게 되는 게 많아서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극중 가장 평범한 사람 윌러비에서, 모두의 신념이 되는 '존 도우'까지. 정동화는 약간은 바보스럽고 어리바리한 인물과 확고한 신념으로 가득 찬 또 다른 인물 간의 변화를 연기한다. 그 두 가지 중 실제 정동화와는 누가 더 비슷한지를 물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겐 그 두 가지 면이 다 있다"고 정답을 얘기했다. 동시에 정동화는 윌러비를 가장 잘 설명하는 넘버를 꼽으며 인터뷰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누구나 윌러비의 두 가지 면을 다 갖고 있죠. 상황에 따라 약간은 다를 진 몰라도요. 저도 목소리를 내야 하는 상황에는 담대하게 내는 편이에요. 평상시에는 말이 통하는 사람이거나, 소수 정예 모임을 좋아하는데 그럴 때는 분위기를 리드하진 않아요. 제가 윌러비로 가장 좋아하는 넘버는, 정말 의외일텐데 '배고파'예요. 그 노래가 가장 좋아요. 바꾸잔 얘기가 있어서 극구 반대했죠.(웃음) 윌러비를 다 드러내는 곡이기도 하고, 반전도 있고요. 나는 과거에 야구선수였고 던지고 싶은데 배고파. 윌러비 전사가 다 나오잖아요. 하하."

다행히 '존 도우'가 정치적인 해석의 여지를 남기는 작품은 아니지만, 뚜렷한 사회 비판적 목소리를 담은 뮤지컬. 정동화는 이전에도 연극 '프라이드' 등 쉽지 않은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에 참여해왔다. '존 도우'를 통해서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얘기도 있을 뿐더러,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엔 오히려 소신있는 태도가 느껴졌다.

"'존 도우'는 남녀노소, 삼라만상, 모두를 향하는 얘기예요. 작품의 포인트가 로맨틱 코미디라면, 따끈한 사랑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 포커싱이 있을 거예요. 미국 대공황 시절의 과거 얘기인 것 같지만 바로 앞에서 보고 있는 당신의 얘기라고 해주고 싶어요. 힐링극이라고, 또 울었다고 하시는 분들은 자기 얘기라 느끼신 거겠죠. 그래서 이 작품이 정말 좋아요. 라흐마니노프와 함께 제 대표작을 꼽을 때 꼭 말하고 싶어요. 강한 메시지를 담았다고 해서 전혀 기피하는 건 없어요. 작품에 드러나는 정치적인 입장이 저와 의견이 맞는다면 늘 괜찮아요. 동성애와 차별에 관한 작품을 하기도 했지만, 제가 한 이유는 동성애를 본 게 아니라 메시지를 본 거니까요."

정동화가 말한 것처럼 16년, 적지 않은 시간을 달려왔다. 그럼에도 그는 "저는 뮤지컬이 가장 좋다"고 말하며 웃었다. 그가 얘기하는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 하고 싶은 활동들도 다 뮤지컬 무대와 닿아있었다. 곧 스크린 데뷔를 앞둔데다, 올해 5개 작품에 출연할 예정이라 눈코뜰 새 없이 바쁘지만 지칠 틈이 없었다. 그 중에서도 중심을 잃지 않고 좋은 배우로 남기 위해, 정동화가 향하는 방향은 늘 한 가지였다.

"작품 하면서 실존 인물을 맡은 적이 몇 번 있었는데, 그럴 때면 몰입이나 집중이 더 잘 되는 것 같아요. 언젠가 한번 기회가 된다면 뮤지컬 '엘리자벳'의 토드를 연기해보고 싶어요. 대극장 뮤지컬이 감정적으로 확 와닿기 쉽지 않은데, 이 작품은 압도되는 뭔가가 있더라고요. 토드의 매력에 완전히 반했어요. 오페라의 유령 팬텀 이후에 제 마음에 열정을 불어넣어줬죠. 요즘은 영화 때문에 악기 레슨을 받고 있어요. 운 좋게 하게 됐는데, 저를 조금이라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해요. 다양한 기회를 원하긴 하지만 저는 계속 공연하고 싶거든요. 올해 하기로 한 공연들을 다 잘 해내고, 좋은 배우 이전에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배우는 사실 직업이니까, 좋은 연기를 하는 좋은 사람이 되면 좋은 배우가 되는 거겠죠."

jyyang@newspim.com 사진=이윤청 기자 deepblu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