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카카오택시 유료 서비스 시작...이용료 1000원

기사등록 : 2018-04-10 14: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000원 내면 성공률 높은 택시 우선 호출 기능 10일 시작

[ 뉴스핌=성상우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택시를 호출할때 1000원을 내면 빠른 배차를 도와주는 유료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0일부터 카카오택시를 인공지능(AI) 기반으로 배차해주는 호출 기능 '스마트 호출'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택시 유료호출 서비스 시작 <사진=카카오>

이용자가 호출 시 배차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예상 거리와 시간, 과거 운행 패턴, 교통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응답할 확률이 높은 기사에게 우선 전달해 주는 기능이다. 지난달 유료화 서비스의 일환으로 밝힌 '우선호출'과 같은 기능이다.

사용료는 1000원이다. 호출 이용시 사전에 등록해 둔 신용·체크카드로 자동 결제된다. 택시 이동요금은 기존과 같이 현금 및 카드단말기를 이용해 결제하면 된다. 의료기관 등 응급 상황으로 추정되는 호출의 경우, 스마트 호출을 무료로 제공한다.

일부 기사들이 스마트호출만을 선호하게 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도 함께 마련했다. 스마트 호출 목적지가 기사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한 것. 기사는 스마트 호출을 수락한 후에 목적지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호출에 응답한 기사가 목적지를 확인한 후 연결을 취소하면 일정 시간 동안 스마트 호출에 응답할 수 없도록 했다.

택시 승차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택시 기사들에게 호출 수락 동기를 제공하기 위한 '포인트 시스템'도 적용했다. 호출 응답, 이용자 별점 평가 등을 종합해 적립·환금이 가능한 포인트를 제공하는 것. 포인트는 일 단위로 실시간 적립되며 기사용 앱에서 적립 내역을 확인하고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다양한 기능과 정책으로 기존의 연결을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운 연결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이용자와 종사자 모두의 편익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혁신을 시도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이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성상우 기자 (swse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