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22학년도 대입 수시·정시 통합 논의 본격화

기사등록 : 2018-04-11 10: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교육부, 국가교육회의 이송안 발표
학종 선발 축소 및 절대평가 전환도 담겨

[뉴스핌=황유미 기자]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수시와 정시가 통합되는 방안이 본격 논의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정부청사 별관에서 대학입시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을 발표하고 있다. 황유미 기자 hume@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대학입시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을 발표했다. 교육부가 준비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시안을 대통령 직속 교육·학술 정책을 논의하는 국가교육회의에서 살펴봐 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이번에 발표한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에는 우선 수능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학종)간의 적정 비율 설정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학종 전형의 불공정성에 대한 국민 우려가 높은 데 따른 고려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에 복잡한 대입 단순화를 위해 수시·정시 통합안도 집중적으로 논의해 줄 것도 요청했다. 9월부터 시작하는 수시 준비로 인해 고교 3학년 2학기 수업이 파행을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교육부는 수시-정시가 통합될 경우, 전형기간이 축소되고 수험생들이 수능성적 확인 후 대학에 지원하면서 합격 예측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봤다.

절대평가(등급제) 전환에 대해서도 논의해 줄 것도 요청했다.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에 절대등급을 부여해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해달라는 것이다.

또 다른 안으로는 수능 원점수제도 제안했다. 표준점수, 백분위 등 상대평가에서 벗어나 학생 점수 자체를 입시에 반영하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합격 예측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봤다.

교육부는 학종 공정성 제고를 위해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폐지, 전형서류 개선, 대입 평가 기준 및 선발결과 공개 등도 국가교육회의에서 살펴봐 줄 것을 제안했다.

이밖에 통합사회·과학 포함 등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능 과목 구조, 수능 최저학력 기준 폐지 등에 대해서도 논의해달라 요청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가 폭넓은 논의를 할 수 있고 국민이 공감하는 숙의·공감하는 공론화 과정을 거칠 수 있는 '열린안'을 국가교육회의에 제시한다"며 "국가교육회의가 국민 신뢰에 기반한 대입제도를 제안하면 교육부는 이를 책임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가 숙의·공론화를 거쳐 대입제도 개편안을 제안하면 이를 반영해 교육개혁 종합방안(가칭)을 8월말까지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학생부 항목을 단순화한 학생부 신뢰도 제고방안(시안)도 발표했다. 정책숙려제를 통해 최종확정안을 마련한 후 이를 국가교육회의에 참고자료로 전달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