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당 "김기식 국정조사 통한 청문회 추진 검토"

기사등록 : 2018-04-11 11: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치자금 돈세탁 정황 의심…정치자금법 위반 및 업무상 횡령 의혹"

[뉴스핌=이지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황제외유 논란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통한 국회 청문회를 추진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한국당은 또 김 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및 업무상 횡령 등의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기식 금감원장의 황제외유와 고액강의 수강 강요 등 갑질 행태에 대해 검찰이 지체없이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면서 "국회에서도 차제에 국정조사를 통한 청문회를 추진하는 방안도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토지공개념 관련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최상수 기자 kilroy023@

이날 한국당은 김 원장에 대한 추가 의혹도 제기했다. 김기식 원장이 19대 국회의원으로 재직할 당시 소장으로 재직했던 더미래연구소에서 기업 및 특정 개인에게 고액의 출연금을 받았다는 것이다. 더미래연구소는 더불어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의 모임으로, 더좋은미래가 출자해 만든 싱크탱크다.

김 원내대표는 "김 원장은 지난 19대 국회의원으로 재직하면서 더미래 연구소의 모든 출연금을 현금으로 받았다"며 "당시 더좋은미래와 좋은기업지배연구소로부터는 430만원과 270만원 등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을 출연받았는데, 특정 개인으로부터는 1000만원의 고액 현금 출연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원장의 국회의원 시절 정치자금 회계보고서에 따르면 그는 정치자금으로 더좋은미래와 더미래연구소에 매월 20만원씩의 월 회비를 납입한데 이어 19대 임기가 끝나가던 2016년 5월 19일에는 더좋은미래에 5000만원을 연구기금 명목으로 한꺼번에 계좌이체했다"면서 "당시 더좋은미래 사무실이 의원회관 902호였는데, 김 전 의원의 의원회관 사무실도 902호였다. 당시 902호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더 가관인 것은 이튿날인 5월 20일 보좌진 퇴직금 명의로 500만원, 400만원 등 총 2200만원을 계좌이체 했다. 더좋은미래에 기부한 돈과 합치면 한꺼번에 정치자금 7200만원이 사라졌다"면서 "정치자금 땡처리, 외유와 함께 셀프 돈세탁 정황마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만큼 정치자금법 위반 및 업무상 횡령이 아닌지 따져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더 나아가 미래연구소의 존폐 문제까지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재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더좋은미래 소속 국회의원들이 어제 성명을 발표했는데 사실상 김기식 구하기 성명이었다"면서 "미래연구소가 피감기관에 강압적으로 고액 강의를 수강토록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금융권 참석자들은 김기식 원장이 우리 업계에 칼을 댈 때 보좌관이 연락해 기업별로 반드시 한 명씩 보내라고 했고, 야당 정무위 간사의 뜻을 어떻게 거절할 수 있겠느냐고 하더라"고 말했다.

윤 부대표는 또 "강연이 대부분 국정감사 시즌인 9~11월 사이, 지난해에는 대통령 선거가 있었던 4~5월 사이었고, 정무위 관련 기업과 협회 등 대관 담당자들이 참석했는데 누가 자발적으로 참석했다고 믿겠는가"라며 "연구소가 싱크탱크로 운영됐다기 보다 피감기관을 상대로 영리행위를 한게 아닌지 의심된다. 영리 목적의 연구소 활동은 끊임없는 논란이 있는 만큼 민주당은 대국민 사과를 하고 연구소의 존폐문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