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클로즈업] 경기지사 출신의 첫 서울시장 후보 김문수

기사등록 : 2018-04-11 16: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1일 출마 선언식…대중교통요금 상한제 등 1차 공약 발표
경기도·대구 정치이력, 우파 이미지는 그가 넘어야 할 산

[뉴스핌=이지현 기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공식 출마했다. 경기도에서만 국회의원을 세번 했고, 경기도지사까지 두번 역임했던 그가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경기지사 출신으로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최초의 사례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는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울시장 출마 선언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후보는 "나라와 당이 큰 위기에 처했다. 문재인 정권의 좌향좌, 정치보복을 심판해야 할 이번 선거에 후보조차 제대로 내지 못할 처지가 됐다"면서 "대한민국을 좌파 광풍에서 구하고 자유 민주주의 세력의 통합과 혁신을 위해 이 한 몸을 던지겠다"고 말했다.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서울시장 출마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최상수 기자 kilroy023@

◆ 어떤 공약 내세웠나

그는 이어 "무능한 좌파가 장악한 서울은 하향평준화 정책으로 무기력한 도시가 되고 있다"면서 "규제가 아닌 자유의 경쟁력으로 서울의 활력을 되찾고 서울을 세계 일류도시로 우뚝 세우겠다. 베이징, 도쿄를 앞서는 동북아시아의 중심, 자유와 번영의 수도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출마 선언과 동시에 ▲수도이전 개헌 방지 ▲서울에 한미연합사령부 지휘부 존치 지원 ▲미세먼지 30% 저감 ▲대학교 주변을 첨단지식산업 특구로 발전 ▲대중교통요금 상한제 도입 등의 1차 공약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저는 공약이행률이 국회의원을 할 때나 도지사를 할 때 모두 90% 이상이었다.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하지 않는다"며 "앞으로 여러 번에 걸쳐 보다 발전된 공약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독자적으로 서울시장 후보를 전면에 내세우고 본격적인 지방선거 경쟁 레이스에 돌입했지만, 김 후보로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 서울시장 되려면 어떤 관문 넘어야 할까

우선 그의 갑작스러운 서울시장 출마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바꿔야 한다. 김 후보는 경기도에서만 국회의원 세 번, 경기도지사 두 번을 할 정도로 경기도에서의 정치활동 이력이 많다.

게다가 지난 20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갑 지역에 출마했을 때는 "수성갑에 뼈를 묻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경기도에서의 정치이력과 대구에 뼈를 묻겠다던 그의 서울시장 출마를 일각에서 곱게 보지 않는 이유다.

김 후보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죄송하다. 정치인이 원래 말을 잘 어긴다고는 하지만 저도 고심이 많았다"면서 "제가 잘했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떳떳하지도 않지만 정치 격량 속에 내가 와 있다는 생각으로 치열하게 정치를 바로잡고 대한민국을 지키고, 위대한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가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산이 있을지 의심하는 눈초리도 많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은 1995년 이후 23년만에 3자구도로 치뤄질 가능성이 크다. 바른미래당에서는 안철수 후보가 출마했고, 민주당 측에서는 박원순 현 서울시장과 박영선·우상호 의원이 경쟁하고 있는 만큼 김 지사가 이들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는 관측이다.

특히 서울은 중도층 표심이 중요한데, 김 후보의 경우 보수 우파의 이미지가 강해 표를 얻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한국당 관계자는 "사실 김 지사는 경기도와 대구에서의 정치활동을 강조했던 사람이어서 서울시장 출마가 뜬금 없기는 하다"면서 "보수의 이미지도 강해 서울에서 다른 후보들에 비해 승산이 없다고 보는 시선도 많다"고 귀띔했다. 

김 지사는 이날 출마 선언식에서 "우파 이미지가 강한 점은 저 역시도 우려하고 있고 느끼고 있다. 하지만 표보다 중요한 것은 진리이고, 진리가 저를 자유케 할 것"이라며 "철지난 하향 평준화, 철 지난 우리 민족끼리 이런 것은 안 된다는 확신을 하고 있다. 제가 생각하는 진실을 안다면 중도든, 좌든 우든 저의 진실에 공감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