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시진핑 만난 최태원·김동원…재계, 中사업위해 동분서주

기사등록 : 2018-04-12 11: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보아오포럼 중 시 주석 좌담회에 최태원 회장 등 참석
한국 기업인들, 중국 사업 확대 및 기술 홍보 장으로 활용

[뉴스핌=백진엽 기자] '아시아의 다보스포럼'이라 불리는 보아오포럼에 참석한 국내 재계 인사들이 사드 사태 이후 경직된 중국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 등은 지난 1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재계 인사 좌담회에 참석했다. 특히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한국 기업 대표로 발언권을 얻어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창출 경영인 '딥체인지'를 전파했다.

9일 중국 하이난다오(海南島)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에 참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

최 회장은 시 주석의 비전인 '인류 운명공동체'와 SK그룹의 '딥체인지'가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다는 점을 역설했다. 특히 대기업 보유자산을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과 공유하고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육성하는 것은 '인류 운명공동체'를 위한 의미 있는 실험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번 포럼에서 가장 활발한 재계 총수로 꼽히고 있다. SK그룹의 ‘사회적 가치'를 위한 경영 비전을 홍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인 것. 그는 지난 9일 BFA(Boao Forum for Asia) 호텔에서 가진 조찬 강연회에서 구체적인 사회적 가치 실험 내용을 설명했다. 행사장 내 마련한 SK 부스에서는 최 회장이 직접 집필한 저서 '새로운 모색, 사회적 기업'을 일반 참가자들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 역시 공식 초대를 받아 시 주석 좌담회에 참석했다. 한화측은 김 상무가 지난 2016년 보아오포럼 '영 비즈니스 리더'로 선정된 데다, 3년 연속 공식행사 패널로 활약하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차세대 리더로 인정받아 이번 좌담회에 초대됐다고 설명했다.

해당 좌담회에는 세계 2위 철강회사인 바오우철강그룹의 천더룽 회장, 중국 최대 보험사인 중국생명의 양밍셩 회장, 중국기계공업그룹의 런훙빈 회장, 천스칭 중국은행장, 일본 토요타자동차 이사회 의장인 다케시 우치야마다 등 세계 각국의 주요 기업인 50여명이 초대됐다.

최 회장과 김 상무 이외에도 한국 경영인들은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알리고 배우는데 공을 들였다. 홍원표 삼성SDS 사장은 지난 10일 오후 블록체인 주제 세션의 패널로 참석해 금융과 물류·제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사례들을 설명했다. 심은수 삼성전자 상무는 '인공지능기술의 응용' 세션에서 삼성의 인공지능 기술 개발 현황과 방향에 관해 소개했다.

아시아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포럼은 전 세계 정·재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8일 중국 하이난성에서 개막해 11일 마쳤다. 올해로 18회를 맞이한 이번 포럼은 '개방혁신의 아시아, 번영발전의 세계'를 주제로 진행됐다. 시 주석은 3년 만에 보아오포럼에 참석해 개막 연설을 했으며, 3년 임기의 새 이사장에는 한국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내정됐다.

 

[뉴스핌 Newspim] 백진엽 기자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