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꿈틀대는 중국 자본시장, 금융개방 고무 외자 현지전략 재편 분주

기사등록 : 2018-04-13 15: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타이베이=뉴스핌] 강소영 기자=지난 10일 보아오포럼에서 시진핑 중국 주석이 금융산업 개방 확대를 선언한 후 중국 금융 시장 국제화를 위한 관련 당국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루강퉁(陸港通 후강퉁과 선강퉁, 상하이 및 선전시장과 홍콩시장 연계)의 거래 한도를 4배로 확대했고, 연내 A주와 런던 증시를 연계하는 후룬퉁(滬倫通) 출범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 자본시장도 정부의 개방 의지에 크게 고무된 분위기다. 중국 기관투자자의 MSCI 추종 펀드 발행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중국 증시 전문 뉴스 매체 정취안스바오(證券時報)는 중국 정부의 금융 시장 개방 확대와 A주의 국제화 가속화가 전 세계 투자자의 포트폴리오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자본시장의 국제화 수준 제고로 중국으로 유입되는 외국 자본이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드러낸 것이다.

◆ 증시 국제화 촉진, 루강퉁 한도 추가 확대 전망

중국 정부는 2016년 8월 16일 후강퉁의 거래 총 한도 규제를 취소하고, 선강퉁에 대해서는 거래 총한도 규제를 설정하지 않는 등 단계적인 규제 완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번 루강퉁 거래 한도 확대도 이러한 조치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중국 자본시장 전문가들은 A주의 국제화 수준 제고에 따라 거래 한도 추가 확대 향후에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올해 두 차례에 걸쳐 A주의 MSCI 지수 편입이 이뤄지게 된다. 중국 시장 전문가들은 A주의 MSCI 지수 편입으로 대략 수백억 달러 규모의 외국 자금이 중국 증시로 유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자본시장의 준비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중국 증권사들은 A주의 MSCI 편입을 앞두고 MSCI를 추종하는 펀드 상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중국 증권감독위원회의 통계에 다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이미 1개 펀드사가 23개의 MSCI 추종 펀드 상품을 출시했다. 

 ◆ 외자 A주 투자의 '교과서'  QFII 성적 우수 

중국 금융 시장의 문화 확대 속도가 기대 이상으로 빨라지면서, 중국 자본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보아오포럼 이후 중국 증시에선 은행 종목의 상승세가 뚜렷해지는 등 금융 개방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이미 시장에 반영되는 분위기다.

금융 개방 확대는 외국 기관 투자자의 A주 투자 참여도를 높이고, A주 시장에 활력을 주입하는 호재가 될 것으로 중국 시장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외국자본의 A주 투자 포트폴리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취안스바오는 최근 외자 투자 트렌드의 '참고서'격 역할을 하는 QFII(적격외국 기관 투자자)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분석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QFII의 대규모 투자한 A주 종목은 모두 140개에 달한다. 업종별로 보면 QFII는 화공, 바이오 의약, 전자, 교통운수, 식음료 및 공공사업 분야에 대한 투자 선호도가 높다.

QFII의 투자 규모가 큰 A주 종목 상당수는 2017년 우수한 수익을 거뒀다. 순이익 규모 상위 순위의 상장사들의 2017년 순이익 증가율은 수백%에 달한다. 1위를 차지한 안양철강은 지난해 순이익이 16억 1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199%가 늘었다.

QFII의 대규모 투자 종목 수익률은 상당히 우수한 편으로 분석됐다. QFII의 투자 비중이 높은 29개 개별 종목은 올해 들어 주가가 모두 10% 이상 올랐다. 이중 주가 상승률이 30%를 넘어선 종목도 5개에 달한다.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