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세월호 4주기] 수사결과로 재구성한 박근혜 행적‥4시간은 '오리무중'

기사등록 : 2018-04-15 06: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찰 "박근혜, 참사 당일 관저에 머무른 듯" 결론
첫 보고·지시시각 조작은 밝혔지만‥10시 30분~2시15분 '확인불가'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세월호 참사 이후 4년 동안 베일에 가려졌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일 행적이 최근 일부 확인됐지만 박 전 대통령이 왜 관저에 머물렀고 관저에서 무엇을 했는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는다. 

◆박근혜 첫 보고시각, 오전 10시 20분…허무하게 놓쳐버린 '골든타임'

검찰은 세월호 사고 보고 시각 조작 및 대통령훈령 불법 변개 등 사건 수사결과를 28일 발표했다. [검찰 수사결과 보고서]

15일 검찰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참사 당일 오전 10시 20분 첫 보고를 받고 22분 첫 구조 지시를 내렸다.

김장수 당시 국가안보실장이 이보다 앞선 10시 세월호 사고 상황을 보고받고 박 전 대통령에게 수 차례 전화를 걸었지만 박 전 대통령은 받지 않았다.

김 전 실장은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안봉근 전 비서관에게 연락을 취했다. 안 전 비서관은 이영선 전 행정관과 함께 관저 침실로 찾아갔고 이 전 행정관이 수 차례 부른 뒤에야 관저 침실에서 나온 박 전 대통령을 마주할 수 있었다.

박 전 대통령은 다시 침실로 들어가 김 전 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첫 지시를 내렸다.

이 같은 수사결과는 첫 지시시각이 오전 10시 15분이라는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의 주장과 다르다.

검찰은 청와대가 뒤늦게 구조에 나섰다는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보고·지시시각을 조작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당시 청와대는 승객 구조의 골든타임을 자체적으로 오전 10시 17분이라고 규정지었다. 이는 세월호 선내에서 마지막으로 카카오톡 메시지가 발송된 시간과 동일하다.

결국 배 안에 탑승객이 연락 가능하던 상황에 박 전 대통령이 적절한 지시를 내렸다는 주장을 하기 위해 골든타임을 당시로 설정하고 보고·지시 시각을 허위 주장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미 세월호는 이보다 한참 전인 오전 9시 21분경 45도 가량 기울어 점점 탈출과 구조가 어려워지는 상황이었다. 10시 30분에는 배가 완전히 전복됐다.

청와대 전경 /김학선 기자 yooksa@


◆박근혜 오전 10시 30분~오후 2시 15분 행적 '오리무중'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에도 의문은 여전하다. 박 전 대통령이 오후에 관저를 방문한 최순실씨를 만나기까지 약 네 시간 가량 행적은 여전히 '오리무중'인 까닭이다.

박 전 대통령은 첫 지시 이후 오전 10시 30분 김석균 해경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다시 한 번 수색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이후에는 별다른 지시가 없었다. 박 전 대통령이 실시간으로 수색 상황을 보고 받고 관련 지시를 내렸다는 당시 청와대의 주장 역시 허위였다. 

정호성 전 비서관은 대통령비서실로부터 이메일로 수 차례 상황보고서를 전달받았으나 이를 박 전 대통령에게 실시간이 아닌 오후와 저녁 두 차례 일괄 보고했다.

박 전 대통령은 오후 2시 15분 관저에 방문한 최씨와 '문고리 3인방' 안봉근·정호성·이재만 전 비서관과 사고 대책을 논의하고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방문을 결정했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의 행적은 기존에 알려진 바와 같이 전담 미용사로부터 머리 손질과 중대본 방문으로 이어졌다.

결국 논란이 된 박 전 대통령의 참사 당일 7시간 가운데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2시 15분까지 박 전 대통령이 '무엇을' 했는지는 결국 검찰 수사로도 밝혀지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이 관저 침실 안에 머물며 휴식을 취했다는 추측이 가능할 뿐이다.

청와대 간호장교 조여옥 대위는 오전 10시 41분께 관저에 의료용 가글을 가져다 놓았다.

검찰 측 관계자 역시 "세월호 당일 박 전 대통령은 집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관저에 머물렀다"며 "비서관들이 '(박 전 대통령)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였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기치료'나 '주사시술'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3월 말 유럽순방에서 돌아온 이후 비서관들에게 수요일 일정을 잡지 말라고 지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