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전자, 인도 매출 100억달러 돌파 기대

기사등록 : 2018-04-16 14: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G3 인도 사용설명서- '한류 경영'③] 인도에 3년간 R&D 전문인력 2500명 채용하며 현지화
고가 스마트폰, 울트라 TV 등에서 현지 1위 점유율 차지

[서울=뉴스핌] 한기진 기자 = 지난 1월 말 삼성전자는 인도에서 대규모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향후 3년간 인도 최고 대학에서 2500명의 R&D 엔지니어를 신규로 채용한다는 것. 벵가룰루, 노이다, 델리 R&D센터에 배치돼 스마트폰과 가전제품 개발을 맡는다. 삼성의 R&D센터로는 한국을 제외하면 인도가 가장 크다.

디페시 사흐(Dipesh Dhah) 삼성 벵카룰루R&D센터 부사장은 “삼성은 인도에서 R&D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3개의 R&D센터가 첨단기술을 연구한다”며 “연구센터는 인도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고 글로벌 제품의 혁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용될 엔지니어들은 인공지능, 신호처리, 컴퓨터, 모바일 보안, 바이오 매트릭스 등 첨단 분야에 골고루 투입된다.

삼성전자는 인도에서 서비스 밴 캠페인으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13억 인구 중 약 70%를 차지하는 교외지역 고객들을 위해 오지까지 찾아가는 출장 서비스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이 인도에서 거둔 성공은 이 같은 현지화와 통 큰 R&D 투자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흑백이 전부였던 스마트폰 박스에 인도 전통의 코끼리, 시바신 등의 그래픽을 넣어 큰 인기를 끌었다. 세탁물 양에 따라 세탁할 수 있는 올인온 세탁기 플렉시워시도 인도의 손빨래 문화에서 착안했다.

삼성 직원들이 현지에서 겪은 고충은 처절할 정도다. 직원들이 인도 시장 조사를 위해 가정집에 직접 냉장고를 배달하는 것은 물론 밀림 지역까지 수백km를 종횡무진 누볐다. 의료기기를 납품하기 위해 뎅기열 환자들의 배설물로 악취가 진동하는 병원을 찾아 다니기도 했다. 말라리아와 뎅기열을 옮겨 매년 20만명이 죽을 만큼 치명적인 인도 모기와도 싸웠다. 먹는 즉시 복통을 일으킨다는 식수도 감수했다.

박준호 삼성전자 델리법인 디렉터는 “인도는 손님을 따뜻하게 대접한다는 의미로 전통 차를 내어 오는데 한국인에게는 맞지 않아 복통을 참아 가며 마셨다. 배가 아파도 호의에 감사한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했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과거 성공의 여세를 몰아 작년 매출 90억달러에 이어 올해 처음으로 100억달러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해 울트라HDTV 시장 점유율을 작년 37%에서 올해 43%로 끌어올리고, 스마트폰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장악할 계획이다.

LG전자 또한 인도 냉장고와 세탁기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인도법인 매출은 지난해 약 20억달러 규모로 1997년 진출 첫해보다 약 60배 성장했다. 임직원 수는 같은 기간 400여 명에서 현재 3400여 명으로 8배 이상 늘었다. 임직원 99% 이상을 현지인으로 채용했다. hkj77@hanmail.net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