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최저임금·근로시간 보다 일할 사람이 문제" 中企 호소

기사등록 : 2018-04-16 18: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소기업협동조합들, '구인난' 한목소리
"필요한 고급인력 육성에 정부지원 필요"

[서울=뉴스핌] 민경하 기자 = 중소기업계가 현장에서 겪는 인력문제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호소했다. 일자리 미스매칭으로 인한 인력 부족 문제는 물론, 자동화·첨단화에 따른 고급인력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난 13일 중기중앙회 기자단이 방문한 협동조합 이사장들은 각 업계의 인력문제를 지적했다.

◆ "사람 그대로인데 근로시간만 줄이면 어떡해"

이기덕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 이사장 <사진=중기중앙회>

먼저 방문한 곳은 금천구에 있는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이었다. 이곳에서 만난 이기덕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 이사장은 "근로시간이 52시간으로 단축돼 추가로 인력을 고용하려고 해도 사람이 없어서 소용이 없다"며 "사람은 그대로인데 근로시간만 줄어들면 생산성만 떨어지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근로시간을 단축하면서 기존의 납기와 품질을 맞추려면 2부제는 돌려야 한다"며 "근로시간 단축은 인력난으로 인해 결국 부작용이 더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가구업체 하나데코의 대표이사인 이 이사장은 실제로 회사 인건비가 12% 증가했다고 했다. 이 이사장은 "현장의 기업들은 인건비가 오르고 뽑을 사람은 없어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인력감축을 해야하나 고민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정부에서 주장하는 최저임금 인상을 통한 소득주도 성장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 이사장은 "중소기업들은 인력난으로 인해 작게는 30%에서 많게는 70%까지 외국인 노동 인력을 쓰고 있다"며 "외국인 근로자들은 급여를 대부분 본국으로 보내는데 그 급여가 우리 사회로 반영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이사장은 앞으로 고급인력 육성에 집중할 뜻을 내비쳤다.

◆ "스마트공장, 필요인력 줄지만 고급인력 더 필요"

이 이사장은 "앞으로 정부가 인력난 해소를 위해 제시한 스마트팩토리가 확산되면 필요인력은 줄어도 고급인력은 더 필요할 것"이라며 "그에 맞춰 조합 차원에서 전문 인력들을 육성하려고 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에서 스마트팩토리를 하면 5000만원을 지원해주는데, 라인 자동화에는 최소 몇억에서 몇십억은 든다"며 "중소기업에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것이 더 현실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순황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사진=중기중앙회>

시흥에 있는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의 경우, 이미 이전부터 금형 산업을 위한 전문인력 육성에 힘쓰고 있었다.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은 업계 인력 부족과 학교의 현장 교육 미흡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경기도 시흥에 3000평 규모의 '한국금형기술교육원'을 설립했다.

교육원은 금형 기업 임직원은 물론 미취업자, 대학·특성화고 재학생 등을 대상으로 실무 위주의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학교와 기업을 오가면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박순황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근로시간 단축 등 근로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자동화·첨단화가 이뤄지게 되면 전문인력이 시급히 필요하다"며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실무교육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204m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