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게 바로 프리미엄" 삼성, 신형 QLED TV 공개

기사등록 : 2018-04-17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K Q엔진 알고리즘 통해 '저해상도 영상도 4K'로
AI 플랫폼 '빅스비' 적용해 똑똑한 인공지능 TV 구현
올해 '75인치 이상 초대형 TV 시장'서 경쟁사와 초격차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삼성전자가 2018년형 '큐엘이디(QLED) TV'를 국내 시장에 공개했다. 올해 삼성전자는 75인치 이상 초대형 제품군을 중심으로 판매량을 확대해 '13년 연속 글로벌 시장 1위'라는 성과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17일 삼성전자는 서울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QLED의 경이로운 진화'라는 주제로 2018년형 QLED TV 신제품 공개행사를 개최하고, 2018년형 QLED TV 제품군과 올해 TV 사업의 전략을 공유했다.

2018년형 QLED TV는 TV를 보지 않을 때도 각종 생활정보와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매직스크린'과 TV 주변기기의 선(전원선 포함)을 하나의 케이블로 대체한 '매직케이블', 사용자편의성을 높여주는 인공지능(AI) 기반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 등이 핵심이다.

삼성전자가 17일 공개한 2018년형 'QLED TV'. <사진=양태훈 기자>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앞으로 TV는 주위 환경과 콘텐츠, 기기간 연결에 구애 받지 않고 소비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인텔리전트 디스플레이가 돼야 한다"며 "최고의 화질과 다양한 혁신을 이룬 2018년 QLED TV가 이러한 시장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특히, 매년 75인치 이상 제품을 중심으로 초대형 TV 시장이 30~40% 이상 성장세가 이어지는 만큼 올해 75인치 이상 TV 시장에서 경쟁사와 격차를 더욱 벌리겠다는 목표다.

◆ 2018년형 QLED TV 진화, '공간연출·감각적 인테리어·똑똑한 사용성'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55인치부터 88인치까지 4개 시리즈(Q6F·Q7F·Q8C·Q9F) 총 11개 모델을 국내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 출시될 6개 추가 모델(85인치 등)까지 포함하면 올해 국내시장에 출시되는 QLED TV는 총 17개 모델에 달한다. 출고가는 Q6 시리즈는 인치별로 279~869만원, Q7 시리즈는 인치별로 319~919만원, Q8은 인치별로 349~1049만원으로 책정됐다.

삼성전자는 2018년형 QLED TV의 차별화 포인트로 매직스크린과 매직케이블을 통한 새로운 TV 시청 경험을 적극 강조했다. 

매직스크린은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도 검은 화면 대신 날씨, 뉴스 등의 생활 정보를 제공하거나 그림, 사진을 띄워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공간 연출을 할 수 있는 이점을, 매직케이블은 TV 주변기기의 복잡한 선(전원선 포함)을 하나의 케이블로 대체해 감각적인 실내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는 요소로 내세웠다.

벽면에 부착한 QLED TV의 모습. <사진=양태훈 기자>

또  TV 자체의 화질 측면에서는 AI 4K Q 엔진을 통해 저해상도의 영상을 4K 해상도(3840×2160)급 영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능성을 강조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Q 엔진은 영상의 신호분석·노이즈 제거·1차 디테일 개선·4K 업스케일링·2차 디테일 개선 등 5단계 과정을 통해 저해상도의 영상을 4K급 영상으로 전환, 보다 다양한 영상을 선명하고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삼성전자의 음성인식 플랫폼 빅스비와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통합 앱 '스마트싱스'도 2018년형 QLED TV에는 하나로 통합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홈 와이파이 정보와 사용자의 삼성 계정을 TV에 간편하게 연동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모바일로 시청하던 TV를 집에서도 바로 연결해 시청할 수 있다.

2018년형 QLED TV에 적용된 인공지능 기술. 음성만으로 공기청정기 등을 작동할 수 있다. <사진=양태훈 기자>

빅스비 음성명령으로 TV 조작은 물론 스마트싱스 클라우드에 연동된 모든 IoT 기기들을 손쉽게 제어하고 정보 검색도 할 수 있다. 예컨대 음성으로 채널, 볼륨 조절 등 TV 조작은 물론 TV를 보면서 냉장고 안의 식재료를 확인하거나 세탁기도 제어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오는 30일까지 삼성닷컴 홈페이지와 삼성 디지털프라자 등의 오프라인 전자제품 매장을 통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또 다음달 말까지 2018년형 QLED TV 모델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는 5년 무상 A/S와 번인 증상 10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운드바 구매 혜택 등의 출시 기본 패키지를 제공할 방침이다.

예약 판매를 통해 제품을 구입한 고객에게는 20만원 상당의 하만 AKG 무선 헤드폰을 제공하는 특별한 혜택도 제공된다. 아울러 삼성닷컴을 통해 예약 구매한 선착순 10명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를 제공하고, 추첨을 통해 30명에게는 '삼성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를 증정할 예정이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