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류 경영'...삼성·현대·LG의 인도 질주 비법

기사등록 : 2018-04-17 16: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대차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 인도에서는 1·2위…기아차도 환영
- 삼성전자, 인도에 3년간 R&D 전문인력 2500명 채용하며 현지화

[서울=뉴스핌] 한기진 기자=2017년 8월 29일 인구 2200만명의 인도 경제수도 뭄바이는 홍수로 떠내려가고 있었다. 하루 300mm나 내린 폭우에 거대도시는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4층짜리 건물이 무너져 40여 명이 다치거나 죽는 참사가 일어났다. 차트라파티시바지 뭄바이 국제공항이 마비됐으며, 도로가 차단되고 전기마저 끊겼다.

당시 뭄바이 시내에 있었던 손영훈 한국토지주택공사 인도사업추진단 차장은 “기습폭우로 반쯤 잠긴 차 안에서… 뭄바이는 ‘또다시’ 가라앉고 있었다”고 회상했다. “또다시…”라는 단어를 떠올린 건 2005년 7월 26일에도 뭄바이가 홍수로 참혹한 피해를 입은 적이 있어서다. 24시간 동안 1000mm에 이르는 집중호우로 무려 1094명이 숨졌다. 인도의 금융 심장부인 뭄바이의 은행 전산망과 증권거래 시스템이 마비되며 인도 경제가 이틀간 멈춰섰다. 당시 주정부는 철저한 원인 규명과 함께 하수관 정비, 우수관 신설 등 도시 기초 인프라 구축에 막대한 예산 투입을 약속하는 등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았다. 10년이 지났지만 달리진 건 더 높아진 건물이 전부다.

손 차장은 “인도는 정부 혹은 공공 부문이 주도적으로 건설한 대규모 계획도시가 드물며 대부분 거대 민간 부동산개발업체가 주도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계획에 따른 도로, 철도, 교통, 학교, 병원 등 도시 기초 기반시설은 무조건 정부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약점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파고들었다. “인도가 한국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한 핵심 대안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갖고 접근했다. LH는 지난 50년 동안 국내에서 수행한 다양한 신도시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16년 '지속 가능한 인도 스마트 도시 개발을 위한 재무구조 및 전략(안)'을 수립하고 인도 정부 및 지자체와 2년 넘게 쉼 없이 협의했다.

모디 정부가 신도시 모델로 삼은 구르가온의 모습. 부지(732㎢)가 서울(605㎢)보다 130㎢(분당 2배 크기)나 넓다. 인도 뉴델리 남쪽으로 30km 떨어져 있다. 

그 결과 인도 중앙정부 및 주정부의 한국과의 협력 의지는 매우 진지하며 적극적으로 변화했다. 양국 정책당국이 우선 착수 프로젝트를 협의하는 중이며, 사업 원칙으로 △공동시행자 지위 확보 △도심지 주변 양호한 부지 확보 △용도별 부지 용적 극대화 및 도시계획 수립 △도시 기초공공인프라 설치(양국 합의 정책금융 등 활용) △부지 개발 간 레버리징을 통한 가치상승분 등 막대한 개발이익 공공부문 흡수 △필지별 민간 매각을 통해 현지 및 국내 민간 개발사 상생 유도 △국가 대 국가 사업 통한 코리안 콘텐츠(공공발주 대지조성 및 건축, 엔지니어링, IT, 자재, 장비, 유지 및 보수 분야 등)에 대한 한국 기업 타이드 요건 관철 △개발이익 양국 공공 환수 및 차기 스마트시티 사업 재투자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인도 정부와 지자체는 만성적 주거난과 도시집중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이고 정책적인 노하우 및 재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우리 정부와 기업들은 새로운 건설, 토목, 엔지니어링 등 신규 거대시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1등 브랜드 대접…뒷자리 에어컨 장착한 현지화 성공
- 현지 R&D센터서 제품 개발…인도인과 협력하는 노사문화 구축

지난해 4월 27일 기아자동차가 인도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와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즈음, 찬드라바부 나이두(Chandrababu Naidu) 주(州)총리는 하루 임대료가 2000만원에 달하는 전용 비행기를 빌려 기아차 직원들에게 내줬다. 나이두 총리는 “기아차가 들어서는 도시에 한국의 부산과 같은 도시를 만들어 ‘코리아시티’로 이름 짓고 안드라프라데쉬 주의 수도로 삼겠다”며 크게 반겼다.

인구 4938만명에 29개 주 중 8번째로 큰 면적(16만205㎢, 한국의 약 1.6배, 한반도의 약 72%)을 가진 안드라프라데시 주는 인도 제2의 경제 규모를 자랑한다. 도요타 등 수많은 외국계 기업이 진출을 서두를 정도로 인기가 많은 주의 총리가 기아차를 추켜세운 일은 매우 이례적이다. 현대자동차가 인도에서 이룬 큰 성공에 기아차의 미래도 확신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1996년 인도 진출 이래 처음으로 2016~2017년 2년 연속 50만대 이상 판매고를 올리며 시장점유율 16.4%로 인도 내수 2위 업체로 자리 잡았다. 연산 65만대의 첸나이 공장을 100% 가동하고도 아프리카, 중남미 등지로 수출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량이 판매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2020년께 기아차 공장이 완공되면 현대·기아차는 95만대 생산 체제를 구축하며 인도 내수시장 2위 자리를 공고히 하게 된다. 1위는 일본과 인도의 합작사인 마루티 스즈키(175만대 생산)이지만 소형차 시장을 50% 차지하는 등 주로 저가 경차 위주의 기업이다. 반면 현대차는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등 중고가 차량이 주력 모델로 브랜드 이미지 또한 매우 높은 편이다. 한국에서는 중산층 패밀리 SUV인 싼타페가 인도 현지에서는 운전사가 따로 있는 고급차다.

JD파워 2017년 인도 브랜드 ‘만족도’ 조사에서도 현대차는 923점을 받아 인도 최대 자동차 회사인 마루티 스즈키(893점)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혼다, 도요타 등 일본 브랜드와 마힌드라, 타타 등 인도 자동차 메이커를 모두 눌렀다. 또한 인도 유력 경제지 더이코노믹타임스와 시장조사업체 닐슨이 선정한 ‘2017년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 자동차 분야에서 현대차는 일본의 혼다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가전 분야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며 한국의 기업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좋은 평가를 받는다.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가 ‘민주주의’, ‘경제개발 모델’ 등의 이유로 매우 좋고 현대차, 삼성, LG 등 기업들이 쌓아온 첨단기술 이미지가 크게 기여했다. 결정적인 성공 요인은 한국 기업 특유의 수준 높고 현지화된 고객관리(CSR) 효과다.

현대차는 1998년에 첫 차 판매부터 차별화 전략을 추진했다. 현대차의 철학인 ‘모던 프리미엄’에 맞게 친근한 기업 이미지를 심고, 상품 기능을 현지 상황에 맞게 만들었다. 인도가 더운 나라인 점에 착안해 자동차 뒷좌석 에어컨을 장착한 것이 일례다.

현대차 인도델리법인 관계자는 “개인적인 경험은 오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본사 차원에서 여러 단계의 조사를 거쳤다. 신차 콘셉트, 개발, 론칭, 출시 이후 등까지 고객 조사를 많이 했다. 하이드라바드에 인도 기술연구소에서 디자인, 설계 등을 반영한다. 오퍼레이션은 현지인으로 한다. 판매본부 한국 임원은 1명이고 바이스프레지던트, 디렉터, 서비스 등 3명의 임원이 인도인이다. 20년 같이 일하면서 서로 믿고 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인도 매출 100억달러 돌파 기대
- 고가 스마트폰, 울트라 TV 등에서 현지 1위 점유율 차지

지난 1월 말 삼성전자는 인도에서 대규모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향후 3년간 인도 최고 대학에서 2500명의 R&D 엔지니어를 신규로 채용한다는 것. 벵가룰루, 노이다, 델리 R&D센터에 배치돼 스마트폰과 가전제품 개발을 맡는다. 삼성의 R&D센터로는 한국을 제외하면 인도가 가장 크다.

 삼성전자는 인도에서 서비스 밴 캠페인으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13억 인구 중 약 70%를 차지하는 교외지역 고객들을 위해 오지까지 찾아가는 출장 서비스를 하고 있다. 

디페시 사흐(Dipesh Dhah) 삼성 벵카룰루R&D센터 부사장은 “삼성은 인도에서 R&D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3개의 R&D센터가 첨단기술을 연구한다”며 “연구센터는 인도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고 글로벌 제품의 혁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용될 엔지니어들은 인공지능, 신호처리, 컴퓨터, 모바일 보안, 바이오 매트릭스 등 첨단 분야에 골고루 투입된다. 

삼성이 인도에서 거둔 성공은 이 같은 현지화와 통 큰 R&D 투자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흑백이 전부였던 스마트폰 박스에 인도 전통의 코끼리, 시바신 등의 그래픽을 넣어 큰 인기를 끌었다. 세탁물 양에 따라 세탁할 수 있는 올인온 세탁기 플렉시워시도 인도의 손빨래 문화에서 착안했다.

삼성 직원들이 현지에서 겪은 고충은 처절할 정도다. 직원들이 인도 시장 조사를 위해 가정집에 직접 냉장고를 배달하는 것은 물론 밀림 지역까지 수백km를 종횡무진 누볐다. 의료기기를 납품하기 위해 뎅기열 환자들의 배설물로 악취가 진동하는 병원을 찾아 다니기도 했다. 말라리아와 뎅기열을 옮겨 매년 20만명이 죽을 만큼 치명적인 인도 모기와도 싸웠다. 먹는 즉시 복통을 일으킨다는 식수도 감수했다.

박준호 삼성전자 델리법인 디렉터는 “인도는 손님을 따뜻하게 대접한다는 의미로 전통 차를 내어 오는데 한국인에게는 맞지 않아 복통을 참아 가며 마셨다. 배가 아파도 호의에 감사한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했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과거 성공의 여세를 몰아 작년 매출 90억달러에 이어 올해 처음으로 100억달러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해 울트라HDTV 시장 점유율을 작년 37%에서 올해 43%로 끌어올리고, 스마트폰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장악할 계획이다.
LG전자 또한 인도 냉장고와 세탁기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인도법인 매출은 지난해 약 20억달러 규모로 1997년 진출 첫해보다 약 60배 성장했다. 임직원 수는 같은 기간 400여 명에서 현재 3400여 명으로 8배 이상 늘었다. 임직원 99% 이상을 현지인으로 채용했다.

 hkj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