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북미회담서 일본인 납치문제 거론하겠다"…미일 정상회담

기사등록 : 2018-04-18 09: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베 "트럼프와 상당히 깊은 대화 나눴다"

[서울=뉴스핌] 김은빈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번 방미 일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첫 일대일 회담을 마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 피해자 문제를 거론하겠다"고 말했고, 아베 총리도 "트럼프 대통령과 둘이서 상당히 깊은 대화를 나눴다"며 "중요한 문제에서 의견 일치를 이뤘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좌)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우)이 17일(현지시각) 미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트럼프 대통령의 별장 마라라고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18일 아사히신문과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17일(현지시각) 미 남부 플로리다주 팜비치 국제공항에 도착해 트럼프 대통령의 별장 '마라라고'에서 이번 방미 일정의 첫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회담에는 두 정상과 통역만이 동석했으며, 약 1시간 정도 진행됐다. 

아베 총리는 일대일 회담을 마친 뒤, 양 정부 관계자가 참여한 소수 회담 모두에서 "둘이서 북한문제와 경제 문제에 대해 상당히 깊은 대화룰 나눌 수 있었다"며 "중요한 지점에서 인식을 일치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아베 총리는 오는 27일 개최예정인 남북 정상회담이나 5월이나 6월 초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평창올림픽을 시작으로 일어난 커다란 변화는 트럼프 대통령이 확고한 신념과 결의로 나선 결과"라며 "다시금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북미 정상회담이 핵 문제, 미사일 문제, 그리고 일본에 있어 중요한 납치 문제를 해결하는 역시적인 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그러기 위해 진지하고 철저하게 (미일 정상회담에서) 대화하고 싶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일 관계는 상당히 강하고, 북한에 대한 모든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납치 문제를 제기할 것이고, 그 외에도 이야기할 것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위원장과의 회담이 6월 초순이나 그 전에 열릴지 모르지만 잘 진행되길 바란다"며 "만약 (북미 정상회담이) 잘 진행되지 않으면 강한 자세를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과의 무역에 대해 "일본은 미국으로부터 많은 방위장비품을 사고 있고 이것은 좋은 일이다"라면서도 "우리도 일본의 자동차와 그 밖의 것을 사는 등 서로 많은 걸 사주고 있지만 역시 무역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야한다"고 말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