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눈에 보는 이슈] '드루킹-김경수' 진실 공방...어디까지 왔나

기사등록 : 2018-04-20 14: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메시지 대부분 읽지도 않았다더니..
경찰 발표와 달라 '정치적 파장' 클 듯
김경수, 경남지사 출마 강행
"드루킹 사건,필요시 특검포함 어떤 수사도 받겠다"

[서울=뉴스핌] 오채윤 기자 =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특검 수용 등 정면돌파를 선언하면서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나 김 의원이 '드루킹' 김씨에게 기사 링크를 보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20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김 의원은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 사이에 텔레그램을 통해 김씨에게 메시지 총 14건을 보냈다. 경찰은 "메시지 14건 중 10건이 기사 주소였다"고 밝혔다. 이에 김씨는 "알겠습니다" 등으로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최근 경찰이 수사 브리핑에서 “김 의원은 김씨의 메시지에 의례적인 답만 하고 대부분 읽지도 않았다”고 했던 것과 배치되는 내용이다. 정치권에서 경찰 수사에 불신을 제기하거나 특검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지사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최상수 기자 kilroy023@

19일 오후 김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정쟁 중단을 위한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필요하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말했다.

당초 김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30분 경남도청 앞에서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3·15 민주묘지, 충혼탑 등을 참배할 예정이었지만 돌연 모든 일정을 취소했다. 이에 당 안팎에선 김 의원이 댓글 추천 수를 조작해 구속된 민주당원 ‘드루킹’ 김씨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는 것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불출마 결단을 내린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김 의원은 자신이 불출마를 하게 될 경우 당에 미칠 파장을 고려, 자신에게 제기된 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 연루 의혹에 대한 정면 돌파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17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의 한 출판사 입구에 더불어민주당을 비난하는 피켓이 붙어 있다. 파주출판단지 안에 위치한 이곳은 더불어민주당 당원이자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씨가 추천수ㆍ댓글 조작 등의 사건 현장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학선 기자 yooksa@

지난 1월 17일 네이버에 게재된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과 관련 기사에 정부 비판 댓글에 대한 공감 수가 4만건을 넘으면서 베스트 댓글로 최상위에 노출됐다. 이후 ‘네이버를 수사하라’는 청와대 국민 청원이 봇물을 이뤘고, 네이버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여당과 네이버의 수사의뢰로 경찰이 수사에 나섰고, 댓글을 조작한 범인들을 잡고 보니 ‘드루킹’ 김씨와 일당이 모두 민주당 당원으로 확인됐다. 경찰수사 결과 범인들이 접촉했던 사람이 김경수 민주당 의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는 ‘텔레그램’을 통해 김 의원에게 지난 3월3일부터 20일까지 언론보도 댓글과 관련한 활동내용 등 115개의 메시지를 보냈다. 김 의원은 메시지 대부분을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김씨가 김 의원에게 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 회원 가운데 한 대형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 자리에 추천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자 김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들과 만나 자신과 ‘드루킹’의 관계 및 이번 사건의 개요에 관해 설명했다.

김 의원은 "(경찰에 적발된) '드루킹'에게서 일본 오사카 총영사를 추천받아 청와대에 전달했지만, 청와대에서 어렵다는 연락을 받아 이를 전해줬다"며 "이후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반협박성 발언을 들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청와대에 이 변호사를 추천했지만 청와대가 채용하지는 않았다.

김 의원은 오사카 총영사 관련 인사청탁(변호사 A씨)을 해 청와대에 전달하기는 했다고 밝혔지만 댓글 관련 의혹에 대해선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이 19일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경찰의 '민주당 댓글조작' 의혹 부실수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이지현기자>

자유한국당 등 야3당은 대검찰청과 네이버 본사를 찾아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등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번사건에 대한 특별검사제 도입을 공식 당론으로 확정했고, 바른미래당도 ‘19대 대선 불법여론조작사건’으로 규정하고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 도입을 추진키로 한 상황이다. 민주평화당도 검찰수사가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요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9일 ‘드루킹’ 김모씨 등 3명의 첫 재판 일정이 정해졌다. 오는 5월2일 오전 11시20분 김씨 등에 대한 첫 재판이 진행될 예정이다.

cha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