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일본 車 대미 수출 '전속력' 무역전쟁 불 당기나

기사등록 : 2018-04-20 04: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아베 만난 자리에서 자동차 교역 불균형 강하게 불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올해 1분기 일본의 대미 자동차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다. 이는 미국 자동차 판매가 둔화되는 상황과 맞물려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다.

무엇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번주 이틀간의 회담에서 북핵 문제와 달리 무역 쟁점을 놓고 공감대를 찾지 못한 가운데 수출 호조는 일본 정부 입장에서 반색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혼다 오딧세이 [사진=혼다]

19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일본의 대미 자동차 수출이 10%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일본 자동차 업계의 미국 수출 규모는 금액 기준으로 400억달러를 웃돌았다. 수출 실적은 지난 6년 사이 두 배 늘어났다.

미국의 일본 자동차 수출 규모가 바닥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만큼 이번 지표는 트럼프 행정부에 강경 대응에 나설 여지를 제공한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회담 이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어마어마한 규모의 자동차를 수출하지만 미국은 사실상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실정”이라며 “뿐만 아니라 무역 장벽으로 인해 미국은 자동차와 그 밖에 제품을 수입 물량만큼 일본 시장에서 판매하지 못하고 있다”며 불만을 털어 놓았다.

잠재적인 무역 마찰 리스크를 차단하는 데 급급한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재가입을 권고했지만 이는 자동차를 포함한 쟁점을 해소하는 데 근본적인 해법이 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미국은 일본과 무역에서 연간 690억달러의 적자를 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적자 규모를 제로 수준으로 떨어뜨릴 수 있는 양자 무역협정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교역의 불균형은 지난 수십 년간 지속된 고질적인 문제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산업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전부터 주요 업체들의 해외 공장 신설을 가로막고 나설 정도로 대단한 애착을 가진 부문이기 때문에 1분기 지표에 일본 정책자와 해당 업체들은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 업계의 일본 시장 점유율은 1%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 지난 2016년 포드 자동차가 일본에서 철수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당시 포드 측은 일본 시장에서 영속적인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비즈니스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일본 자동차 업계는 미국 기업들이 소비자들 사이에 선호도가 높은 소형 차량 생산에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지만 미국 업계는 딜러 네트워크를 구조적으로 차단시킨 정책을 문제 삼고 있다.

미국과 무역 마찰을 피하기 위해 일본 자동차 업계는 켄터키와 오하이오를 중심으로 현지 생산 라인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족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 외신의 평가다.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예외국에서 일본을 제외시킨 미국이 무역 압박에 본격 나서는 것은 물론이고 엔화 약세 움직임에 대해서도 문제 삼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편 파이낸셜타임즈(FT)를 포함한 주요 외신들은 이번주 미일 정상회담이 북핵 해법에 공감대를 이룬 반면 무역 쟁점에 대해서는 결실을 이루지 못했다는 평가를 내렸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