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라가르드 IMF총재 "한국의 외환시장 정보공개 부작용 크지 않다"

기사등록 : 2018-04-20 08: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동연-라가르드 워싱턴 D.C에서 양자면담
한국-IMF, 양측 협력방안 지속적이고 긴밀하게 협력

[세종=뉴스핌] 오승주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양자면담을 가졌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G20 재무장관회의 및 IMF/세계은행(WB) 봄철회의 참석차 방문한 미국 워싱턴 D.C. IMF 본부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만나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김동연 부총리와 라가르드 총재의 만남은 과거 G20, IMF 총회 등을 계기로 여러 차례 있었지만 별도 양자 면담은 지난해 9월 서울 면담에 이어 두 번째다.

김 부총리는 라가르드 총재와 글로벌 무역마찰 등 세계경제 위험요인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IMF의 역할강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함께 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정부가 외환시장 투명성 제고 방안을 검토중이며 다른 나라의 사례와 한국 외환시장 및 경제구조,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라가르드 총재는 그간 IMF가 연례협의 보고서 등에서 외환시장 투명성 제고방안을 지속적으로 권고했음을 강조하고, 외환시장 개입정보 공개시 경제정책 투명성을 높여 거시경제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답했다. 특히 한국경제와 외환 금융시장 여건을 감안할 때 부작용 우려는 크지 않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김동연 부총리와 라가르드 총리는 외환관련 이슈뿐 아니라 IMF 쿼타일반검토(IMF가 5년마다 실시하는 쿼타 증액여부와 증액규모, 배분방식에 대한 검토. 이번 15차 쿼타일반검토 시한은 2019년 10월), IMF와 한국정부 사이의 협력방안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및 국제통화기금/세계은행(IMF/WB) 봄철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중이다. 23일(한국시간) 귀국할 예정이다. 

fair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