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라운드' 돌입한 '드루킹' 수사...자금출처 관건인데 경찰은 늑장 논란

기사등록 : 2018-04-20 10: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주민 "드루킹-김경수 메시지 주고받은 것은 아냐"
→ 경찰 "김경수가 드루킹에 기사 링크 보냈다"
압수물 분석·계좌추적 등에 늦장 대응 논란
여당 유력 정치인 연관돼 소극적?

[서울=뉴스핌] 이성웅 기자 = 검찰이 '드루킹' 김모(48)씨의 1차 범죄에 대해 구속기소하면서 경찰 수사 '2라운드'가 시작됐지만 부실 수사 논란이 식을 줄 모른다. 경찰은 드루킹의 여죄는 물론 드루킹 뒤에 있을지도 모를 배후도 파악해야 하지만 사건에 정치권을 개입시키길 꺼려하는 눈치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20일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김씨에게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총 10건의 기사 주소(URL)를 보냈다"라고 밝혔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댓글 조작 논란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최상수 기자 kilroy023@

이는 지난 16일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이 기자간담회에서 한 말과 정반대되는 발표다.

이 청장은 당시 "김 의원이 김씨가 보낸 메시지 대부분을 읽지 않아 '주고 받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씨의 일방적인 소통이었다는 것.

경찰의 이번 발표를 통해 당초 경찰의 수사가 부실 혹은 의도적으로 축소됐다는 논란이 더 거세졌다. 김씨와 김경수 의원 간 쌍방향 소통이 있었다는 것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경찰은 김씨가 김 의원에게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을 통해 각종 메시지를 보낸 자료도 뒤늦게 검찰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서 경찰은 "압수물 분석이 미처 끝나지 않은 상태었을 뿐 의도적으로 수사를 축소한 사실이 없다"라고 해명했다.

이를 두고 경찰이 여당의 유력 정치인과 엮이길 꺼려 소극적으로 수사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다 특별검사(특검) 도입까지 거론되자 뒤늦은 움직임을 보인다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17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문발동의 한 출판사의 문이 굳게 잠겨 있다. 파주출판단지 안에 위치한 이곳은 더불어민주당 당원이자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씨가 추천수ㆍ댓글 조작 등의 사건 현장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학선 기자 yooksa@

이번 수사에서 경찰을 둘러싼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경찰은 김씨의 배후세력을 밝히는 데 결정적인 단서가 될 계좌추적에도 뒤늦게 착수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씨 등 이번 사건의 피의자들은 경기도 파주에 '느릅나무'라는 유령 출판사를 세우고 이를 여론조작 활동의 전초기지로 삼았다. 이 회사를 운영하는 데만 임대료 등 수천만원이 들어갔지만 자금 출처가 규명되지 않고 있다.

김씨 등의 계좌추적이 지연된 것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긴급성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경찰은 현재 피의자들로부터 금융거래 정보제공 동의서를 제출받아 이들 명의의 계좌를 분석 중이다. 또 김씨 등이 활동 근거지로 삼은 유령 출판사 '느릅나무'의 개인사업자 명의 계좌 2개 등을 포함해 총 35개의 계좌를 분석 중이다.

경찰은 논란이 확산된 이번 주 들어서야 범죄수익추적수사팀 등 전문인력을 추가하는 등 대응에 나선 상태다.


lee.seongwo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