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다음주 IT‧전자업계 1Q 확정실적 발표…'갤럭시S9 판매량 관심'

기사등록 : 2018-04-20 15: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전자 갤럭시S9 출시 이익...LG전자 가전사업 이익률
LG디스플레이, LCD 패널 가격 하락 따른 손실폭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다음주 23일부터 본격적으로 전자업계 1분기 실적 발표가 시작된다.

삼성전자 및 LG전자는 이미 어닝서프라이즈에 해당하는 잠정실적을 발표한 만큼 실적을 견인한 사업부들의 이익률 개선에 관심이 쏠린다.

또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업황의 호‧불황 여부에 따라 각 업황이 주요 사업부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0일 각사가 발표한 1분기 실적 발표일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모두 26일 각 사 사업부별 실적이 포함된 1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오전 10시, LG전자는 오후 4시 각각 컨퍼런스콜을 진행한다.

양 사 모두 이미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한 만큼 확정 실적 역시 그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의 경우 현재 전사 실적을 견인하고 있는 DS 사업부가 D램 업황 호조세가 올해 1분기까지 이어지며 얼마나 이익 규모를 유지할지가 주목점이다.

더불어 2월말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S9 출시에 따라 IM 사업부의 이익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을지도 관심사다.

업게 관계자는 "갤럭시S9이 최종 소비자에게 얼마나 팔렸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통신사에 판매된 기기 수는 이미 많은 것으로 확인돼 IM 사업부 실적이 나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분기 영업이익 1조를 돌파하며 깜짝 잠정실적을 내 논 LG전자 역시 가전 및 TV 판매 이익률이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던 것으로 보이며 실제 발표에서 이익률이 얼마나 개선됐을 지가 관심이다.

LG디스플레이는 25일 실적을 발표하고, 컨퍼런스콜은 10시 컨퍼런스콜을 진행한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부터 이어진 LCD 패널 가격 하락으로 올해 1분기 영업적자를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심을 가질 부분은 적자 규모와 이 같은 실적 악화가 언제까지 이어질 지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영업손실 253억원, 순손실 39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매출액은 작년 1분기 7조622억원에서 올해 1분기 6조228억원으로 15% 줄 것으로 분석됐다.

24일 실적을 발표하는 SK하이닉의 경우 삼성전자가 1분기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을 내 놔 D램 업황 호조가 1분기에도 이어진 것으로 보여 D램 업황 호조로 얼마만큼 호실적을 이어갔는 가다.

SK하이닉스는 실적발표와 함께 오전 9시 컨퍼런스콜도 진행한다.

카메라와 기판 등 스마트폰 주요 부품을 생산하는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은 비슷한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1분기 실적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삼성전자 매출 비중이 높은 삼성전기는 1분기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가격 호조로 순조로운 실적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애플 매출 비중이 높은 LG이노텍은 애플향 공급 감소에 따라 실적이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는 삼성전기는 1분기 138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이익 규모가 440% 늘 것으로 추정된 반면 LG이노텍은 전년 동기보다 37% 감소한 422억원의 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삼성전기는 MLCC 매출 규모가 전사 매출을 좌우하는 키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LG이노텍은 애플향 공급 감소로 광학솔루션 사업부 매출이 얼마만큼 감소했는가가 주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삼성전기는 26일, LG이노텍은 24일 1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