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北 비핵화 의지 논란 커지자... "北에 양보한 것 없어"

기사등록 : 2018-04-23 04: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위터에 "결론 내려면 아직 멀었다" 신중론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에서 북한의 핵실험 중단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발표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김정은 북한 위원장의 발표 내용에 대해 시간이 갈수록 비핵화에 대한 약속이나 다짐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회의론과 경계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브루킹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에 양보하지 않았다"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북한의 분명한 비핵화 입장이 발표되지 않는 한 북한의 의도를 둘러싼 논쟁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우리는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고 그들(북한)은 비핵화와 핵실험장 폐쇄, 추가 (핵·미사일) 실험 중단에 동의했다(이것은 세계에 매우 좋은 것)”고 썼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북한에 대해 아직 결론을 내려면 멀었고 일이 잘 해결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시간만이 이것을 말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 트윗 [사진=트럼프 트위터]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은 불과 이틀 전에 비해선 사뭇 신중해진 것이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핵실험 중단 등 발표가 나오자마자 지난 20일 '적극 환영'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모든 핵실험을 중단하고 주요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데 동의했다. 북한과 세계에 매우 좋은 뉴스”라고 평가한 뒤 "큰 진전! 우리의 정상회담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몇시간 이후에도 비슷한 내용을 다시 올릴 정도로 만족감과 기대를 표시했다.

하지만 미국에선 오히려 한반도 전문가와 언론을 중심으로 북한의 발표가 전향적인 비핵화 의지 표명으로 해석하기엔 미흡하다는 지적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이 너무 성급했다는 비판론도 제기되고 있다. 

밥 코커 미국 상원 외교위원장은 이날 ABC 방송에 출연, "김정은을 잘 설득해 비핵화를 이끌어내겠다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기쁘게 여긴다"면서도 "우리는 이것을 매우 조심스럽고 회의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트위터에서 북한이 비핵화와 핵실험 폐쇄등에 이미 동의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북한의 발표를 두고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주장한 것은 부정확하다"고 꼬집었다. 다만 이 매체는 북미간 물밑 협상을 염두에 둔 듯 "우리가 모르는 무엇인가를 트럼프 대통령이 알 가능성은 있다"고 전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북한의 발표에 대해 지난 21일 "김 위원장의 대담한 조치"라고 평가하면서도 북한이 진정한 비핵화가 아니라 '상징적이지만 적당한 수준의 양보'를 통해 향후 트럼프 대통령을 수세로 몰아갈 수 있다는 주변의 우려를 소개했다.

워싱턴포스트(WP)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당초 적극적인 환영 입장과 달리 백악관 참모들은 개인적으로 회의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신문은 이번 북한의 발표가 선제적 동결조치 발표로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 해제를 유도하는 '(핵)동결의 덫’(freeze trap)이 될 수 있다는 한 당국자의 우려를 전했다.

북핵 6자회담 미국 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던 크리스토퍼 힐 전국무부 차관보도 미국의 소리방송(VOA)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의 발표는 기술적 측면에서 더 이상의 실험이 필요 없다는 주장이지, 정치적 결정으로 보여지지 않는다"며 비핵화 의지를 보인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폐기하겠다는 풍계리 핵 실험장은 6차례의 핵 실험을 통해 이미 노후화된 곳"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