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4월 23일(월)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04-23 07: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늘 野3당 '드루킹 특검' 공조…6월 개헌 무산될 수도
3차 남북실무회담…정상간 통화 시기, 회담 형식 등 논의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이른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오늘 오전 지도부 회동을 갖고 대여 투쟁강도를 논의합니다. 사실상 '드루킹' 공조인데요. 특검이나 국정조사가 실시되지 않으면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할 수 있다는 공동선언이 나올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드루킹 특검을 놓고 여야가 팽팽하게 맞서면서 6월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 투표를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은 사실상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국내에 주민등록이나 주소가 없는 재외국민의 투표권을 제한한 기존 국민투표법은 지난 2014년 헌법 불합치 판결에도 아직 개정되지 않은 상탭니다.

법 개정과 공포, 재외국민 투표 준비를 고려하면 오늘이 최종 시한입니다.

남북정상회담이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남북은 오늘 오전 3차 실무회담을 엽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핫라인' 첫 통화 시기와 회담 당일 첫 만남방식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 등은 일요일인 지난 22일 국회 본청 앞 투쟁본부에서 '민주당원 댓글공작 규탄 및 특검 촉구대회'에 참석했다.<사진=최상수 기자>

<주요 헤드라인 뉴스>

-남북, 경호·의전·보도 3차 실무회담 오늘 판문점서 개최/연합

남북은 23일 오전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경호·의전·보도 분야 3차 실무회담을 개최한다.

 

-[단독] "돈 건네고 공개사진 찍고…드루킹, 김경수 엮었다"/국민

인터넷 여론조작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모(49·닉네임 드루킹)씨가 '성원'이라는 닉네임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핵심 스태프를 통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에게 현금을 전달한 정황이 22일 확인됐다.

뉴스핌 뉴스 읽기  [영상] 우비 입은 홍준표 "김기식, 김경수... 다음은 누가 가나"

 

-남북정상회담 나흘 앞두고 한미·한일, 잇달아 고위급 협의/연합

4·27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두고 한미, 한일 외교당국 간의 고위급 협의가 23일 서울에서 잇달아 열린다.

뉴스핌 뉴스 읽기 [한눈에 보는 이슈] 北 '비핵화'하려면 어떤 절차 밟아야 하나

-남북 정상회담 날에 한·미 연합훈련도 하루 쉰다/세계

한·미 군당국이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 일정에 맞춰 정상회담일인 27일 한·미 연합훈련을 잠정 중단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여야 원내대표 정례회동…국민투표법 등 쟁점현안 논의/연합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23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정례회동에서 4월 임시국회 정상화 문제 등을 논의한다.

 

-민주, 의총서 개헌 대책 논의…특검 수용 여부 고민/연합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6월 개헌 무산 위기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한다

 

-이완구, 오늘 기자회견…6·13 천안 재보선 출마 여부 밝힐까/뉴스1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與 17개 광역단체 후보 선정 마무리/동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6·13지방선거 대구시장 후보를 21일 확정하면서 17개 광역단체장 후보 선정을 모두 마쳤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