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국채 3%] 투기세력, 변동성에 굶주려 '약달러-미국채'에 절박한 베팅

기사등록 : 2018-04-23 21: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 다음은 로이터 칼럼니스트 제이미 맥기버의 의견입니다.

[서울=뉴스핌 로이터] 김선미 기자 = 최근 외환과 채권 시장에서 변동성이 극히 저조하게 유지되고 시장이 분명한 방향을 보이지 않자, 투기세력들이 미달러 하락과 국채 수익률 상승에 역대 가장 큰 규모로 베팅하고 있다.

특히 달러 하락에 대한 베팅은 절망적인 움직임이라 볼 수 있다. 주요 통화들의 환율은 최근 수주 간 좁은 박스권에 갇혀 있으며, 유로에 대한 헤지펀드들의 역대 최대 규모의 베팅도 수익을 전혀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채 수익률 상승에 대한 베팅은 그나마 희망이 있어 보인다.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강력한 저항선인 3%에 근접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 국채 수익률 커브가 10년래 가장 평탄해졌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단기물 수익률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정책 금리 인상과 더불어 2008~2009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올랐는데, 장기물 수익률은 그만큼 가파르게 오르지 않고 있어 수익률 커브가 평탄해지고 있다.

이는 헤지펀드와 투기세력들이 10년물과 30년물에 대해서는 역대 다섯 번째로 큰 매도 포지션을, 5년물에 대해서는 두 번째로 큰 매도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다. 국채 가격은 수익률과 반비례로 움직인다.

10년물 수익률이 3%를 넘어서면 국채에 매도 포지션을 취한 투자자들에게 호재다. 하지만 달러 매도 포지션과 유로 매수 포지션을 늘린 투자자들에게는 극도의 악재다.

미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서 달러 가치가 지지받고 있기 때문이다. 10년물 수익률이 3%를 넘어서면 눈덩이 효과가 나타나 달러 매력도는 더욱 높아져 가치가 상승하고, 달러 매도 포지션을 취했던 투기세력들은 눈물을 머금고 포지션을 청산해야 할 것이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헤지펀드와 투기세력들이 달러에 대한 매도 포지션을 2011년 8월 이후 최대 수준으로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와 CFTC 추산에 따르면, 이는 281억8000만 달러(한화 약 30조3498억6000만원)에 달하는 규모다.

반면 파운드화 매수 포지션은 4년래 최대, 유로화 매수 포지션은 1999년 유로화 도입 이후 최대 수준에 달하고 있다.

파운드는 최근 미달러 대비 상승하고 있지만 유로는 수주 간 박스권에 단단히 갇혀 있다. 유로는 지난 7주 간 달러 대비 1.2210~1.2475달러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다. 변동성이 3센트도 되지 않는 것이다. 외환 시장의 내재 변동성은 지난 2월 초 급격한 변동성이 나타난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로 인해 유로/달러의 주간 표준편차가 2010년 최저, 역대 두 번째로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다. 표준편차는 자산 가격이 특정 기간 내 중간값에 얼마나 가까이 모이느냐를 측정하는 지표다. 표준편차가 낮으면 가격이 중간값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이고, 높으면 크게 벗어나는 것이다.

낮은 변동성, 주요 통화들의 좁은 박스권 움직임, 낮은 표준편차 등은 변동성과 환율 격차를 추종하는 헤지펀드와 투기세력들에게 최악의 조합이다.

다만 RMG인베스트먼트매니지먼트는 달러가 최근 3개월 간 지속한 박스권 움직임에서 곧 벗어나 큰 움직임을 보이겠지만, 상하방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 지 예측하기는 어렵다며 "자유 시장에서 낮은 변동성이 이어진 다음에는 높은 변동성이 오고, 또 다시 같은 구조가 순환된다. 달러 변동성이 그 동안 잠잠했던 만큼, 이제 큰 움직임이 있을 것이다. 눈을 크게 뜨고 지켜봐야 할 때"라고 진단했다.

달러가 원하는 대로 하방 흐름을 보여주기만 한다면 헤지펀드와 투기세력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중국 100위안 지표 위에 홍콩달러 10달러 지폐와 미국달러 100달러 지폐가 나란히 세워져 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