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 도시재생 '정비사업 해제지역·성곽마을'에 초점

기사등록 : 2018-04-26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토부, 서울시 모델로 산새마을 꼽아
서울시 주거환경관리사업 중 계획 수립한 33곳 물망

[편집자] 이 기사는 4월 25일 오후 6시13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세종=뉴스핌] 서영욱 기자 = 서울에서 국비 지원으로 추진할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주거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정비사업 해제지역이나 성곽마을이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즉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정비계획을 수립했거나 정비구역 지정이 완료된 사업지를 찾고 있다. 

26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도시재생뉴딜 사업지 후보로 사업계획을 수립한 주거환경관리사업 33곳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까지 주거환경관리사업 77곳을 선정했다. 이중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해 놓은 곳이 33곳이다. 15곳은 사업을 완료했고 14곳이 사업을 진행 중이다.

주거환경관리사업 중 사업계획을 수립해 놓은 지역은 대부분 재개발, 재건축 해제지역이나 성곽마을이다. 성곽마을은 서울시가 한양도성에 연접한 마을 중 특성과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지정한 마을이다. 

구별로 보면 ▲종로구 7곳 ▲중구 5곳 ▲강북‧서대문구 3곳 ▲은평‧성북‧금천‧도봉구 2곳 ▲양천‧노원‧동대문‧동작‧관악구 1곳이다. 이 중 재건축해제지역이 9곳, 재개발해제지역 7곳, 성곽마을 10곳이다. 산새마을과 같은 일반지역도 7곳이 있다. 

국토부는 도시재생뉴딜 사업지로 즉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지역을 찾고 있다. 최소한 정비계획이 수립돼 있고 정비구역이 지정돼 있는 곳이어야 한다. 업계에서는 이들 중 도시재생뉴딜 사업지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사업계획을 수립한 서울시 주거환경관리사업 <자료=서울시>

 국토부가 서울시 도시재생 모델로 거론한 사업은 은평구 산새마을이다. 

김이탁 국토부 도시재생기획단장은 "서울에 쇠퇴한 저층 주거지가 가장 많고 준비된 사업지도 많다. 즉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업지도 많다는 의미"라며 "부동산시장 여파가 적은 곳이라면 은평구 산새마을과 같이 낙후된 지역을 되살리기 위한 주거지원사업이 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은평구 산새마을은 서울시 주거환경관리사업 중 하나로 지난 2012년 사업지로 선정돼 2015년 6월 사업을 마쳤다. 서울시는 이곳에 총 27억원을 투입해 30년간 방치됐던 도축장과 폐가, 폐기물 적치장을 1600㎡ 규모의 ‘공동텃밭’으로 일궜다. 서울시 대표적인 도시재생 모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재생뉴딜 사업지 선정 일정에 맞춰 오는 7월초까지 국토부에 제출할 사업지를 추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요청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지는 최대 7곳이다. 국토부는 서울에 총 600억원의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방비는 기본적으로 1대 1 매칭형태로 서울시도 6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한다. 

서울시는 7곳 외 공공기관이 제안하는 도시재생사업지 3곳을 더 선정해 총 10곳에서 도시재생뉴딜 사업을 추진한다. 다만 사업지역과 인근지역에서 부동산시장이 과열될 경우 사업대상에서 즉시 제외하고 차기 선정대상에서 제외하는 페널티를 부여한다. 최종 사업지 선정은 8월말이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