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스공사 정승일 사장 "에너지전환 정책 LNG 역할 중요"

기사등록 : 2018-04-26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31년까지 LNG 수요 10% 증가 전망"
"도입선 다변화·다각화로 안정적 공급"

[평택=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승일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에너지전환'(탈원전) 정책에서 액화천연가스(LNG)와 가스공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2031년까지 LNG 수요가 약 10% 정도 증가할 전망이어서 중동과 동남아에 편중된 도입선을 다변화·다각화하는데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승일 사장은 25일 가스공사 평택기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기자단과 만찬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경영방침과 사업계획을 제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월8일 취임 후 100여일 만에 기자단과 가진 첫 만남이다.

◆ 에너지전환 정책 가스공사·LNG 역할 중요

정승일 가스공사 사장 <사진=가스공사>

정승일 사장은 우선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전환(탈원전) 정책에서 가스공사와 LNG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사장은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전환 정책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20%까지 높아지고 석탄과 원전 등 기저발전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브릿지 연료로서의 LNG 역할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LNG 발전이 중간에서 브릿지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에 천연가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13차 LNG 수급계획에서 2031년 까지 10% 정도 증가하는데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상한파 등 기상조건이 많이 달라지면서 LNG 발전에 대한 수요변동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가스공사가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올해 가스공사 성장 전망치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성장목표를 설정하지는 않았지만 수급계획에 따라서 차질없이 공급하는 게 임무"라면서 "연도별로 (LNG 공급)물량이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매출은 자연적으로 따라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 세계수준 기술력 통해 남북경협·해외진출 선도

정 사장은 또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통해 남북 경제협력과 해외진출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정 사장은 "남북간에 비핵화를 포함해서 평화와 화해공존 협력 분위기가 조성되면 당연히 여러가지 경협 논의 있을 것"이라며 "가스공사가 해야 할 역할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 추진할 수 있도록 만반의 대비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세계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가스공사 평택기지의 야경 <사진=가스공사>

해외진출에 대해서는 중동지역과 동남아에 편중된 도입선 다변화와 다각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정 사장은 "가스공사의 장기도입계약이 중동과 동남아 비중이 70%를 차지하고 카타르가 전체의 30%, 오만도 400만톤 가까이 된다"면서 "카타르와 오만 물량은 2024년 장기계약이 종료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그는 "2025년부터 새로운 도입물량을 준비해야 하는데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신남방 통상정책 기조와 도입전략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이어 "전체 도입물량의 70%가 일정지역에 국한되어있는 상황이라 경직적인 측면이 있는데 향후에는 도입방식의 다각화와 다변화를 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밖에 수소차 보급 확대와 관련해서도 "수소 제조법 중에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방법과 물분해로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 현재로서는 천연가스로 만드는 게 가장 경제성이 높다"면서 "수소충전소 확보 차원에서도 가스공사의 공급관리소를 충전소 부지로 활용하는 방법이 검토되고 있어 가스공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