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LG, 미래 먹거리 車전장사업 M&A 경쟁 '후끈'

기사등록 : 2018-04-27 0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LG전자-LG, 오스트리아 업체 ZKW 1.4조에 인수
삼성전자, 2016년 9.9조에 미국 하만 인수

[서울=뉴스핌] 백진엽 기자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대규모 투자를 통한 성장동력 창출에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특히 두 업체 모두 자동차 전장 업체 인수를 통해 성장동력을 마련, 자동차 전장시장에서도 맞붙게 됐다.

LG전자는 26일 (주)LG와 함께 오스트리아 자동차 부품업체인 ZKW 지분 100%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총 1조4440억원 규모로 LG전자가 70% 지분을 1조108억원에, (주)LG가 30%를 4332억원에 사들인다.

LG전자가 인수하는 ZKW 본사 전경.(사진=LG전자)

◇LG, 1.4조원에 ZKW 인수…그룹 최대 규모 M&A

이번 인수는 LG그룹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M&A다. LG가 자동차 전장 사업에 어느 정도 신경을 쓰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ZKW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고휘도 LED 주간주행 램프, 레이저 헤드램프와 같은 차세대 광원을 탑재한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BMW,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에 헤드램프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약 12억6000만유로(한화 약 1조6500억 원)이며 최근 5년간 연평균 20%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LG전자는 그동안 주로 인포테인먼트 기기, 전기차 솔루션, 안전 및 편의장치 세 가지 분야에서 자동차 부품 사업을 확대해 왔다. 이를 토대로 자동차 부품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C사업본부는 지난해 전년 대비 26% 증가한 3조489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ZKW 인수로 자동차용 조명 사업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면서 부품 사업 전체의 질과 양적인 성장을 동시에 꾀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자동차 전장사업 진출은 삼성전자보다 빨랐다. 지난 2013년 국내 업계 최초로 VC사업본부를 설립하고, 자동차 전장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었다. 이후 그룹 차원에서 구본준 부회장과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이 직접 챙기는 등 중점적으로 육성해 왔다.

◇삼성, 2016년 약 10조원 들여 하만 인수 

삼성은 2014년 이재용 부회장 체제 이후 비주력 사업은 매각하는 대신 핵심사업에 집중하면서 대규모 투자를 집행하는 방식으로 체질 개선을 하고 있다. 물론 투자의 상당부분은 반도체에 집중돼 있지만, 자동차 전장사업에 대한 투자도 만만치 않다.

대표적인 것이 약 10조원에 달했던 미국 자동차 전장업체인 하만 인수였다. 삼성은 자동차 전장사업과 관련 핵심 계열사인 하만을 중심으로 커넥티드카 등 스마트카 사업의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연관 업체에 대한 추가적인 인수 가능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으로 이 부회장이 자리를 비웠다가 올해 석방된 후에도 자동차 전장업체 M&A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이처럼 전자업계의 라이벌인 삼성과 LG가 자동차 전장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적극적인 투자를 하면서, 가전 모바일 등에 이어 자동차 전장에서도 두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