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도 이제 스마트하게 찾는다, 현대카드 [PICO]”

본문내용

[Advertorial]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매장을 찾아 쇼핑을 즐기는 게 어려운 시대가 됐다 어쩌면 여유 있게 무언가를 사는 일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사치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시간 제약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자연스럽게 온라인 쇼핑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스마트폰이 일반화되면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 공간이 사람들의 손 안으로 들어왔다. 시장과 백화점이 인터넷 쇼핑몰과 온라인 오픈 마켓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 것이다.

썸네일 이미지
<디지털 CI=현대카드>

하지만 온라인에서도 원하는 스타일과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찾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포털의 검색창에 패션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광고나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한 브랜드와 아이템을 우선 노출한다. 그리고 어느 사이트를 통하든 비슷하거나 대중적인 브랜드 위주의 답을 제시한다. 자신만의 개성이나 희소성 높은 독특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힙스터라 불리는 이들에겐 만족스럽지 못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해줄 앱이 등장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현대카드 피코(PICO)>다. 피코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검색 서비스다. 피코는 ‘나노(NANO)’보다 작은 1조 분의 1에 해당하는 수를 뜻하는 단어로, “아주 작은 데이터까지 놓치지 않고 분석하겠다”는 현대카드의 데이터 비즈니스에 대한 의지를 담고 있다.

특히, 카드 결제 정보를 기반으로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신선하다. 일반적으로 금융사의 결제 정보는 단순 통계추출 정도로 활용되었지만, 이를 데이터 분석과 검색 엔진에 접목시킨 시도는 금융권 최초라 할 수 있다. 피코는 약 20억 건에 달하는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 해외 패션 사이트를 선정했으며, 선정된 각 사이트의 방문 기록을 분석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직관적인 화면 구성에 목적에 따라 다양한 검색도 가능해

현대카드가 야심 차게 준비한 <피코> 앱을 실행시켜 봤다. 메인 화면 가운데 검색창이 위치해 있어 직관적이다. 그 아래는 일정한 주기로 계속 변경되는 테마별 추천 검색어, 주간 브랜드 랭킹 정보가 자리 잡고 있다. <피코>는 결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검색 결과에 반영한다.

이제 앱을 직접 사용해볼 차례. 검색창에 ‘남성 구두’라고 검색을 해보았다. 자체 개발한 검색 알고리즘을 적용해 ‘인기있는’, ‘최근뜨는’, ‘내게맞는’ 3가지 테마의 검색 결과가 제공됐다. 각각 고객들이 꾸준하게 관심을 보이고 이용한 곳, 최근 특정 기간 내 이용 횟수가 빠르게 증가한 곳, 이용자가 입력한 성향과 관심사이트 정보에 근접한 곳을 안내해준다.

썸네일 이미지
<사진=현대카드>

검색 결과는 각 쇼핑몰마다 해당 사이트의 간략한 소개와 함께 다양한 정보로 나타났다. 할인율, 배송형태, 사용가능 한 카드종류, 특징 등의 편의 정보가 태그 형태로 한 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제공되었다. 이에 더해, 사이트에서 보유한 상품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고 개별 가격까지 바로 확인 가능해 디테일한 이용 편의성이 돋보였다.

특히, 한글 검색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외국어를 잘 못하는 사람들도 편하게 쓸 수 있었다. <피코>는 1,800여 곳에 달하는 해외사이트를 한글로 검색할 수 있어, 해외사이트도 손쉽게 찾을 수 있었다. 이 외에도 클릭 한 번으로 ‘관심 사이트’를 등록하고 이를 별도로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능도 돋보였다.

이런 다양한 기능들은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실제 피코 앱을 사용해 본 A씨의 경우 “평소에 의류, 신발 등 패션 아이템 구매는 해외 직구를 자주 하는 편이지만 정말 처음 보는 편집샵까지 추천해줘서 놀랐다”는 반응을 보였다. 앱 리뷰 역시 “몰랐던 해외 브랜드를 알 수 있어 좋다”, “한글로 검색해도 바로 해외사이트를 보여줘서 편리하네요” 등 5점 만점 중 4.5점 이상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썸네일 이미지
<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 관계자는 “기존 검색 서비스와 달리, 카드결제 정보라는 순도 높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검색 서비스”라며, “유명 브랜드부터 참신한 해외 편집숍까지 다양한 패션 정보를 제공해 평소 해외 직구나 해외 패션 트렌드에 관심을 지닌 사람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이 적용된 서비스인 만큼 향후 이용자 및 사용 정보가 늘어날수록 검색 결과는 더욱 더 정교하고 정확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제공=현대카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핌 영상

더보기>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