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면세·호텔 '두 마리 토끼' 다 잡은 호텔신라, 南北 훈풍까지 분다(상보)

기사등록 : 2018-04-27 18: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Q 영업이익 전년比 342.3%증가 '어닝서프라이즈'
면세 영업익 442억원. 호텔·레저 적자 폭 절반으로 줄여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호텔신라가 면세와 호텔 두 사업부문 모두에서 호실적을 기록하며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했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외국인 방문객 수요 급증에 따른 퀀텀점프도 기대된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28.1% 증가한 1조1255억원, 영업이익은 무려 342.3% 신장한 442억원을 기록했다. 시장의 기대치를 훌쩍 웃도는 어닝서프라이즈다. 

◆ 면세점 수익성 개선 '주효', 완벽한 반전 성공

호텔신라 최근 1년간 주가 추이 <자료=한국거래소>

중국 관광객의 급감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역신장하며 다소 부진했지만, 올해 들어 분위기 반전에 완벽히 성공했다. 특히 회사 전체 매출의 약 90%를 차지하는 면세점 사업에서 수익성 개선을 일궈낸 것이 주효했다. 신라면세점이 올 1분기 면세점에서 거둔 영업이익은 476억원에 달한다

국내 시내면세점 매출은 아직 사드 보복 여파가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대비 22% 증가하며 분기 사상 최대 규모인 5814억원을 달성했다. 유커의 빈자리를 보따리상이 메우면서 가파른 매출 성장을 거뒀다. 송객수수료율도 11.9%로 전년동기(16.3%)에 비해 4.4%p 낮아졌다.  

같은 기간 공항면세점에서도 전년 동기대비 41% 늘어난 4323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그간 실적에 발목을 잡아온 해외 면세사업부도 적자폭이 완화되며 내실을 다지는 데 성공했다. 증권가는 올 1분기 신라 해외면세점 영업손실 규모가 약 42억원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16년 5000억원 대였던 해외면세점 매출 역시 올해 1조원을 돌파할 가능성이 커졌다.

해외 면세사업은 시장 다각화를 위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승부수다. 지난 2014년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면세점을 시작으로 마카오 국제공항 면세점, 태국 푸껫 시내면세점을 오픈했고, 지난해에는 일본 도쿄에 시내면세점과 홍콩 첵랍콕 공항 면세점을 오픈하며 외형 확장을 거듭했다.

국내 면세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바잉파워를 키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겠다는 전략이다. 전체 매입 규모가 커지면 원가 절감은 물론 브랜드 협상력도 강화할 수 있어서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부터 창이공항 면세점 실적이 개선됐고 홍콩 첵랍콕 공항 운영에 따른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며 “올해부터 구조적으로 적자폭이 완화되는 구간에 진입한데다, 일부 상품군 매입력 확대로 인한 마진율 개선을 감안할 때 내년에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신라스테이 효자노릇 톡톡… 해외 다각화, 남북 훈풍 기대

지난해 1분기 1.1%이던 영업이익률은 올해 1분기 3.9%로 대폭 개선됐다. 전분기(1.7%)에 대비 해서도 2.2%p나 이익률이 늘어났다. KB증권은 오는 2021년에는 호텔신라 영업이익률이 4.5%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호텔·레저 부문의 적자폭 개선도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서울호텔의 수익성 개선과 신라스테이의 안정적 영업으로 이 부문 영업손실은 34억원으로 전년 동기(69억원)대비 반으로 줄었다.

매출도 118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17% 증가했다.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내세운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는 점포를 11개까지 늘리며 287억원의 매출을 기록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사진=김학선 기자>

한편,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한반도 정세의 안정을 계기로 손상된 한중 관계도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면서 추가 성장에 대한 기대감도 증폭되고 있다. 면세점 업종은 중국 인바운드 회복 시 수혜 폭이 가장 큰 업종이다.

변화의 흐름도 나타나고 있다. 사드 보복으로 감소세를 이어가던 중국노선 여객 수는 지난달 125만2253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0.4% 늘었다. 중국의 금한령 조치가 내려진 지난해 3월 이후 1년 만에 반등이다.

업계는 중국 단체 관광 정상화에 따라 중국 관광객이 본격적으로 몰려올 경우 내년에는 2016년 달성했던 800만명 수준까지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경우 신라면세점 시내면세점 매출 역시 4조원대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 따라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경감될 경우 외국인 여행객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크다”며 “관광 시장에 훈풍이 불 경우 면세·호텔 사업을 영위하는 호텔신라에 상당한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