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남북정상회담] 김정은 "불미스러운 역사 되풀이하지 않게 긴밀히 협력"

기사등록 : 2018-04-27 18: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과 남, 갈라져 살 수 없는 한 혈육이며 동족이라는 점 절감"
"이미 채택된 선언과 합의 철저한 이행으로 전환적 발전"

[고양=뉴스핌] 채송무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의지 표명과 사실상 종전을 선언한 '판문점 합의'를 발표하면서 "역대 시작만 뗀 불미스러운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27일 남북정상회담 이후 합의문 발표식에서 "무엇보다 온 겨레가 전쟁없는 평화로운 땅에서 번영과 행복을 누리는 새 시대를 열어나갈 확고한 의지를 같이 하고 실천적 대책에 합의했다"며 "이미 채택된 북남선언과 합의를 철저히 이행하는 것으로 전환적 발전을 열어나가기로 했다"고 선언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김 위원장은 "북남이 두 손을 맞잡기까지 긴 시간이 흘렀고 우리 모두 오랫동안 한마음으로 기다렸다"며 "북과 남은 서로 갈라져 살 수 없는 한 혈육이며 그 어느 이웃에도 비길 수 없는 동족이라는 것을 가슴 뭉클하게 절감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토록 지척에 살고있는 우리는 대결하여 싸워야할 이민족이 아니라 단합하여 화목하게 살아야할 한 민족"이라며 "하루빨리 온 겨레가 마음 놓고 잘 살아갈 길을 열고 우리민족이 새 미래에 대한 결심을 안고 여기에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오늘 내가 다녀간 이 길로 북남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게 되고 우리가 서 있는 가슴아픈 분단의 상징이 평화의 상징이 되면 하나의 핏줄, 하나의 언어, 하나의 역사, 하나의 문화를 가진 북남은 본래대로 하나가 돼 민족이 끝없는 번영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굳은 의지를 가지고 끝까지 밀고 나가면 닫겨 있던 문도 활짝 열리게 된다"며 "민족의 대의를 먼저 생각한다면 북남관계는 더욱 가속화할 것이며 통일과 민족번영이 앞당겨진다"고 말했다.

그는 "그 길에는 외풍과 역풍이 있을 수 있고 좌절·시련도 있을 수 있다"며 "우리 모두 뜻과 힘을 합치고 지혜를 모아 평화번영의 새 시대, 새로운 꿈과 희망 기다리는 미래로 한걸음 한걸음 보폭 맞추며 전진해나가자"고 강조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