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남북정상회담] 남북, 이산가족들은 이제 자유롭게 왕래할까

기사등록 : 2018-04-27 20: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이산가족들 고향 방문과 서신 교환" 약속
공동연락사무소→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자유로운 왕래?

[서울=뉴스핌] 윤용민 기자 = 남북 정상이 이산가족상봉 합의는 물론 개성에 공동연락사무소까지 설치하기로 합의하면서 남북 이산가족들간 자유로운 왕래로 이어질지 관심을 모은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공동 서명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통해 사실상 올 8·15 남북이산가족상봉 개최에 합의했다.

두 정상은 "민족 분단으로 발생된 인도적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남북 적십자회담을 개최해 이산가족·친척상봉을 비롯한 제반 문제들을 협의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며 "오는 8·15를 계기로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민족적 화해를 위해 다양한 교류 협력을 진행할 것"이라며 "더 늦기 전에 이산가족 만남을 시작하고 고향 방문, 서신을 교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위원장이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 판문점에서 '판문점 선언문'에 사인, 교환한 뒤 서로 손을 잡고 활짝 웃고 있다. 2018.4.27

아울러 양 정상은 개성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도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이산가족 상봉과 민간교류를 원만하게 보장하기 위해서다.

공동연락사무소가 설치된다면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추진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일정 정도의 민간인 왕래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하지만 섣부른 기대감은 금물이다. 아무리 두 정상이 합의했다 하더라도 '북미대화'라는 큰 변수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다룰 남북적십자회담을 지렛대 삼아 미국과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 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와 관련해 이산 가족 상봉 신청자들이 초고령층이라는 점에서 이산가족 상봉 재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현재 우리 측 상봉 신청자는 13만여 명이며 이 가운데 생존자는 6만여 명에 불과하다. 그 중 63%는 80대 이상으로 매년 3000여 명이 사망하고 있는 추세다.

이산가족들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심구섭(83) 남북이산가족협의회 대표는 "마지막 상봉 때 명단을 보니 북쪽에서 직계가족이 나온 비율은 10% 뿐이고, 나머지는 다 돌아가신 상황이었다"며 "이산가족 1세대는 거의 다 사망했다고 봐야하는데, 위안부 문제처럼 4~5년 뒤면 논의 대상에서 빠질 것 같다"고 걱정했다.

이번 합의로 2015년 10월 이후 끊겼던 이산가족 상봉은 3년 만에 재개된다.

이산가족 상봉은 그 동안 남북이 가장 크게 공감하고 협력해온 대표적인 남북 교류 사업이다.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에 이뤄진 2000년 6·15 공동선언 이후 2007년까지 16차례나 열렸다. 이후 이명박 정부에서는 2009년과 2010년, 박근혜 정부에서는 2014년과 2015년 두 차례씩 열린 바 있다. 

  

nowy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