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남북정상회담]서방 외신 “남북한 관계 따뜻해졌다..북핵 문제는 트럼프 손에 넘어가” (외신 종합2)

기사등록 : 2018-04-27 22: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영국 등 서방 외신은 27일 대부분 남북정상회담을 1면 톱기사로 다루며 사실 보도와 분석 보도를 쏟아냈다. 로이터 통신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이날 매 행보를 실시간으로 사진 자료로 보도했다.

‘4.27 판문점 선언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서방 외신이 광범위하고 담대한 목표가 담겼다고 평가했지만, 결국 비핵화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이 부족해 북핵 문제는 북미정상회담에서 치열하게 다뤄질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위원장이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 판문점에서 '판문점 선언문'에 사인, 교환한 뒤 서로 손을 잡고 활짝 웃고 있다. 2018.4.27

미국 뉴욕타임즈(NYT)지는 트럼프 대통령은 신속한 비핵화를 원하고 있는데 이번 선언문에서는 이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이 조금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영국 가디언(Guardian)지는 이번 선언문에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는 대신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다며, 다만 핵 무기를 언급한 것 자체는 긍정적이고 ‘완벽한 비핵화’라는 문구가 포함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이어 비핵화에 대한 김정은 위원장의 약속이 다소 모호해 북한이 장기적 비핵화를 약속하면서 양보를 얻어내기 위해 핵 보유국 지위를 이용하는 이중 게임을 한다는 미국의 오래된 의구심을 완전히 떨쳐버리지는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남북정상회담이 워낙 좋은 분위기로 마무리됐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부담이 더욱 커졌다고 강조했다. 남북이 급속도로 화해 모드로 진행되고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에서 강경 자세를 취하면 자칫 전쟁광으로 비춰질 수 있는 입장이라는 것이다.

가디언지는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급작스럽게 친밀해진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다른 동맹국들로부터 거친 수사를 자제하고 한반도 주둔군을 철수하고 양보를 하라는 압력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정은 위원장이야말로 트럼프 대통령을 얌전하게 만들 수 있는 인물일 수 있다는 멘트도 제시됐다.

워싱턴포스트(WP)지는 남북 정상이 놀라울 정도의 친화력을 보였다며, 판문점 선언문 서명 후 두 정상의 포옹 장면에 주목했다. 다만 역시 비핵화 부분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내용이 부족했다는 평가를 내렸다.

또한 선언문에 포함된 ‘한반도의 완벽한 비핵화’라는 표현이 한국에도 핵무기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미일 수 있어 미국 정부로서는 주시해야 할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은 군사 훈련 시 주기적으로 핵 전투기와 핵 항공모함을 발진하는데, 이 조항은 한미 연합의 종식을 원한다는 의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핵과 관련해 아쉬운 부분이 남았다고 지적했다. 선언문에 ‘평화’라는 단어는 11번 등장한 반면 ‘핵’이나 ‘비핵화’는 네 번 등장해 북핵보다 긴장 완화와 관계 개선에 더 치중하는 회담이었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또한 북핵 논의에 있어 어려운 부분을 북미정상회담의 과제로 남겨 놓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 정도가 남북한 차원에서는 최선의 결과’라는 전문가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 3층에서 열린 만찬에서 건배를 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2018.4.27

 

이 외에도 뉴욕타임즈는 하루 종일 생중계된 남북정상회담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유쾌하고 화기애애했으며, 북한 주민들에게는 신처럼 추앙받는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간 격차에 대해 정직하게 인정하는 점이 놀라웠다고 전했다.

또한 김정은 위원장이 검은색 인민복 정장을 입은 것은 자신이 적의 영토에 발을 디뎠지만 여전히 김일성의 이상에 충실하다는 점을 북한 주민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았다. 이어 국방부 의장대가 총 대신 창과 검을 들고 전통 복장을 차려 입읍 것은 남북한이 하나였을 때를 상징하기 위한 것이라는 데에도 주목했다.

뉴욕타임즈는 또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부드러운 이미지로 북한의 이미지를 끌어올렸다는 평가도 잊지 않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양 정상의 도보다리 위 단독 대화를 ‘비현실적’이라고 묘사하기도 했다.

가디언지는 문재인 대통령이 치하한 대로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을 용단을 내린 것은 스마트한 여동한 김여정의 영향과 지원 때문일 수 있다며,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김여정의 활약을 다시금 주목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