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2일 청문회 참석... 재승인 결과 발표 임박

기사등록 : 2018-05-02 17: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롯데홈쇼핑 명운 달린 재승인 여부 빠르면 3일 발표
윤리경영, 공정거래 강화 사업계획서 제출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롯데홈쇼핑 운명을 결정짓는 재승인 결과 발표가 임박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는 수도권 모처에서 진행된 청문회에 참석해 심사위원진 앞에서 질의응답 등 절차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청문회는 일정부터 장소까지 전 과정이 비공개로 열렸다. 심사 당사자인 롯데홈쇼핑 역시 청문회 일정과 장소를 바로 전날까지 알 수 없을 정도로 극비리에 진행한 것으로 알려진다.

재승인 심사 결과는 이르면 내일(3일) 오전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가 최종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롯데홈쇼핑 재승인은 지난 2015년 불공정거래 논란 이후 이례적으로 3년 만에 심사대에 오른 만큼 업계 안팎에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통상 재승인 심사는 5년마다 진행되며 당시 주무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는 롯데홈쇼핑은 임직원 비리와 불공정 거래에 대한 공정위 제재 등에 따라 재승인 유효기간을 단축했다. 더욱이 최근 과기부가 재승인 심사기준을 강화하면서 재승인 문턱이 높아졌다는 점도 우려를 더했다.

이 같은 상황을 감안해 롯데홈쇼핑은 과기부에 윤리경영과 공정거래를 강조하는 내용을 담아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롯데홈쇼핑이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윤리경영와 공정거래를 위한 계획으로 반부패경영시스템(ISO37001) 인증 유지 및 컴플라이언스 제재위원회 신설, 반부패 상벌 규정 개정, 상품선정과정 투명성·공정성 강화 방안 등을 약속했다. 

또한 사회적 책임을 위한 계획으로 향후 5년간 총 100억원을 방송산업 발전에 투자하고 공익사업 확대를 위해 5년 간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중소업체 상생 방안으로는 중소기업 피해예방 및 구제방안 확대, 정률·정액수수료 방송 수수료 환급제도 확대, 신규 중소기업 육성 및 재고 소진을 위한 판매수수료 우대 방송 편성, 동종 상품군 내 대기업·중소기업 상품 수수료 차별 금지 등을 내세웠다.

한편, 앞서 롯데홈쇼핑은 지난 1월 말 과기부에 2차 사업계획서를 최종 제출했고 실무진과 조정 절차를 밟았다. 이후 과기부는 지난달 23일까지 시청자 의견을 조사한 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비공개 심사를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은 이달 27일 사업권이 만료된다. 

<사진=롯데홈쇼핑>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