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고노 日 외상 “북한 비핵화는 늦어도 2020년까지”

기사등록 : 2018-05-03 11: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일본의 외교 분야 수장인 고노 다로(河野太郎) 외무상이 북한의 비핵화가 2020년까지는 완료돼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북한의 비핵화 기한에 대한 질문에 “시간을 끌면 끌수록 북한이 이것저것 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2020년에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있는데, 늦어도 그때까지이다”라고 말했다.

또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에서 주요 의제로 다루어줄 것을 요청한 일본인 납치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는 “국교정상화 문제이므로 마지막은 일본과 북한이 이야기해야 한다. 2002년 북일평양선언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북한에 대한 일본의 외교 카드는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국교정상화가 되면 경제 지원도 생각할 수 있다. 일본의 경제 지원은 북한에게 있어 커다란 매력이다”라며, 북한이 납치나 핵 문제 해결에 진전을 보일 경우 경제 지원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사진=로이터 뉴스핌]

◆ “총리 자리,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바랄 것”

한편, 오는 9월 자민당 총재 선거 출마에 대해서는 “북한과 시리아 문제만으로도 머리가 가득 찼다. 지금은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총리가 되면 내가 하고 싶은 정책을 외교 분야 이외에서도 실현할 수 있다. 정치인이라면 누구라도 바랄 것”이라며 “몇 년 후가 될지는 모르지만 언젠간 총재 선거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아베 총리의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새로운 자민당 총재 후보로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과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郎) 자민당 수석 부간사장 등이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고노 외무상도 유력한 후보 중 한명으로 거론되고 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일본 총리는 얼마 전 일본의 한 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차기 총리감으로 고노 외무상을 지목했다. 그는 “고노 외무상은 ‘원전 제로’를 나보다 먼저 제기했다. 원전 제로를 들고 9월 선거에 나가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며 “외무상으로서 일을 잘 해나가고 실적을 쌓으면 큰 인물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평가했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는 일본에서는 집권당 총재가 총리를 맡게 된다.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