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탈북자단체, 트럼프에 '北 인권 개선' 촉구하는 공개서한 보낸 까닭

기사등록 : 2018-05-03 17: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핵화·北 정치범수용소 해체·대북압박 등 담겨
RFA 보도…"北, 반인도적 범죄 저지르고 있다"
탈북자 "동물도 보호받는 시대, 北에는 인권 없다"

[서울=뉴스핌] 장동진 기자 = 탈북자들과 북한 인권단체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북한 인권 개선을 촉구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2일(현지시각) "북한자유주간 행사에 참가한 탈북자와 북한 인권단체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서한을 공개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서한에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 정치범수용소의 해체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전까지 북한에 대한 압박을 멈추지 말아달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자유와 인권을 위한 탈북자연대가 외교부 앞에서 강제북송 규탄집회를 열고 있다.<사진=뉴스핌DB>

최정훈 대표 "이번 기회 놓치면 북 주민들은 영원한 노예로 살 것"

이날 참석한 북한인민해방전선의 최정훈 대표는 "북한 정권은 지난 25년 동안 핵 개발에 자원을 탕진하면서 수백만 명을 굶겨 죽였다"며 "핵·미사일은 김 씨 일가의 체제유지용일 뿐 인민에게는 고통과 불행의 화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인류를 노예로부터 해방시킨 역사가 있다"며 "이번에 기회를 놓치면 북한 인민은 영원한 노예로 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이어 "북한의 핵과 정치범 수용소가 해체되고 자유를 얻게 되는 날 2500만 북한 인민들은 트럼프 대통령을 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태훈 상임대표 "北 정권, 탈북자 처형하는 등 반인도적 범죄 저질러"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의 김태훈 상임대표 역시 "현재 중국에는 북한 정권의 폭압에 못 이겨 자유를 찾아 넘어온 탈북자들이 많다"며 "이 중에는 한국행을 시도하다가 중국 공안에 의해 체포돼 북한에 강제송환되거나 송환을 대기 중인 북한 난민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는 자신이 가입한 '난민협약'이나 '고문방지협약'을 위반해 탈북자들을 계속 강제북송하고 있다"며 "북한은 송환돼 온 탈북자들을 처형하거나 정치범수용소에 보내는 반인도적 범죄를 저지른다"고 지적했다.

수잔 숄티 대표 "남북정상회담서 北 인권 다뤄지지 않아 유감"

미국 인권단체 디펜스포럼의 수잔 숄티 대표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이 다뤄지지 않은 점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특히 한국 정부가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대북확성기 방송과 전단 살포를 중지한다고 밝힌 것은 비극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숄티 대표는 이어 "국제사회는 북한에서 매일 일어나고 있는 반인도적 범죄를 다 알고 있다"며 "이럴 때 한국 정부가 북한 인권을 외면하거나 무관심해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한 탈북자는 "저는 한국으로 왔지만 브로커를 따라나선 아빠는 중국 공안에 붙잡혔다"며 "중국 공안에 붙잡혀 강제 북송될 위기에 놓여 있는 가족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어 "(아빠가) 1년 넘게 공안에 잡혀 있다"며 "동물도 보호받는 이 시대에 북한에서는 인권이라는 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자유주간은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을 위해 지난 2004년부터 매년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열리고 있다.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