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미정상회담 사전준비? '문재인 대북특사단' 또 가동될까

기사등록 : 2018-05-11 13: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고위 관계자 "가능성 충분히 열려있어"
문성묵 "북미 이견 남아있을 땐 南특사 방북할 것"
양무진 "실무협의 위한 北의 대미특사 파견 가능성"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미정상회담 날짜가 내달 12일로 확정된 가운데, 대북특사단이 다시 한번 가동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한달여 먼저 열리는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들고, 북미 간 중재 역할에 방점을 찍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것.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특사라는 건 필요할 때 보내는 것”이라면서 “현재는 남북 정상 간 ‘핫라인’이 설치돼 있어 대북특사단이 또 파견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다만 정상 간 '핫라인' 통화가 먼저 이뤄지더라도 필요시에는 대북특사단을 보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그는 ‘남북 정상 간 첫 '핫라인' 통화시점’에 대해 “조금 더 지켜보자”면서 말을 아꼈다.

지난 3월 5일 대북특사단이 평양행 비행기에 오르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전문가들도 대북특사단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은 “지난 8~9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시 북미 간 이견 해소에 진전이 있었다면 대북특사 파견은 필요 없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결정적인 차이가 남아있어 뭔가 중재할 필요가 있다면 다시 꺼내들 카드”라고 말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도 “현재 한미 간 사전조율 작업이 잘 되고 있고 소통도 원활하다”며 “특사단의 방미 또는 방북이 추가로 이뤄질 가능성은 현재로선 낮아 보인다. 하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양 교수는 북한특사단의 미국 방북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의 의제 조율이 끝났더라도 경호, 의전, 통신 등 실무적인 분야에 대한 협의가 남아있을 수 있다”며 “북미 또는 싱가포르까지 포함한 실무회담이 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3월 5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5명은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했다.

이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4월말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개최 합의라는 성과를 도출했다. 또 비핵화 문제 협의 및 미국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는 북측의 의사도 확인했다. 이는 결국 북미정상회담 성사의 초석이 됐고 문 대통령 ‘중재외교’의 주요성과 중 하나로 이어졌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