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시진핑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국 최고 브랜드 '화웨이 샤오미 마오타이'

기사등록 : 2018-05-11 16: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진핑, 푸틴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
중국 최고 브랜드 발표, 화웨이 샤오미 마오타이 이름 올려

[서울=뉴스핌] 황세원 기자=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5월 7일~5월 11일) 동안 14억 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 시진핑,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포브스 선정 2018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에 올랐다.

지난 8일(현지시간) 포브스는 해당 인물 영향력과 자본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75인의 명단을 공개했다.

올해 1위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차지했다. 시 주석이 선정된 배경에는 그의 강력한 리더십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포브스는 “시주석은 지난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헌법 개정을 통해 장기 집권 틀을 만들었다”며 “집권 1기에 이미 당·군·정을 장악한 시 주석이 장기 집권 기반까지 마련하면서 절대 권력을 쥐게 됐다”고 평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포브스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에 선정됐다.

시 주석은 중국 내에서 지지율 90% 이상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국제 사회에서는 ‘스트롱 맨’ 트럼프에 대적하는 강력한 지도자로 인식되지만, 중국에서는 ‘시 아저씨’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친근한 이미지가 있다. 일각에서 독재 우려도 제기되지만, 대다수 중국인은 시 주석을 경제 발전과 부패 척결을 이룰 최적의 지도자로 믿고 있다.

한편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년 연속 1위를 기록했던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밀려 2위를 기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여성 지도자 중 가장 높은 4위에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은 52위로 올해 처음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36위에 올랐다.

◆ ‘중국 브랜드의 날’, 중국 최고 브랜드는?

‘중국 브랜드의 날’을 맞아 25개 중국 최고 브랜드가 발표돼 이목을 끈다.

10일 중국 인민일보 신미디어(人民日報新媒體)는 중국 네티즌 50만명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 징둥(京東)데이터 분석 및 전문 위원회 최종 평가를 통해 25개 ‘중국에서 가장 사랑 받는 브랜드’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선정 분야는 각각 ▲최고 품격 브랜드 ▲최고 잠재력 브랜드 ▲최고 트렌디 브랜드 ▲최고 인기 브랜드 ▲최고 전통 브랜드로, 분야별 5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최고 품격 브랜드에는 화웨이(華為)를 비롯해 쑤보얼(蘇泊爾), 하이얼(海爾), 메이디(美的), 주양(九陽)이 포함됐다. 선정 기준은 네티즌 평가 및 판매액, 판매량, 주문량 등이다.

최고 잠재력 브랜드에는 싼즈쑹수(三只松鼠), 지셰거밍(機器革命), 미자(米家), 우팡자이(五芳齋), 저우다푸(周大福)가 이름을 올렸다. 매체는 브랜드 매출 증감률 등을 고려해 향후 판매 증가 여력이 높은 브랜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최고 트렌디 브랜드에는 VIVO, 리닝(李寧), 추이쯔(錘子), 만부저(漫步者), 하이란즈자(海瀾之家)가 포함됐다. VIVO, 리닝 등은 중국 제품에 대한 선입견을 깨고 외관 및 디자인 수준을 제고, 중국 제품의 질적 업그레이드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 외에도 매체는 인터넷 검색 인기도 등을 고려해 샤오미(小米), 눙푸산취안(農夫山泉), 거리뎬치(格力電器, 거리전기), OPPO, 란웨량(藍月亮)을 최고 인기 브랜드로 선정했다. 구이저우마오타이(貴州茅臺, 마오타이), 퉁런탕(同仁堂), 류선(六神), 윈난바이야오(雲南白藥, 운남백약), 난팡헤이즈마(南方黑芝麻)는 최고 전통 브랜드로 꼽혔다.

‘중국 브랜드의 날’은 지난해 중국 국무원이 자국 브랜드 육성 차원에서 제정했다. 최근 중국은 상표 등록 심사 주기를 단축하고 상표권 법적 보호를 강화하는 등 브랜드 강국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9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에서는 ‘품질 강국’ 목표를 명확히 제시했다.

◆ 중국, 세계 2대 성형 대국 부상

중국이 브라질을 제치고 세계 2대 성형 대국으로 떠올라 이목을 끈다.

최근 중국 뷰티 어플 웨이정싱플랫폼겅메이(微整形平臺更美)APP와 BOSS즈핀(BOSS直聘)이 공동으로 발표한 ‘중국 청년 외모 경쟁력 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성형·시술 건수는 전년 대비 40%가 증가한 1000만 여건을 기록했다. 중국은 브라질을 제치고 글로벌 최다 성형 건수를 기록, 미국과 함께 ‘2대 성형 대국’이 됐다.

중국이 미국에 이어 세계 2대 성형 대국으로 부상했다.

중국 젊은층은 외모를 가꾸는데 아낌없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직장인 중 70% 이상이 매월 월급의 20%를 외모를 가꾸는데 쓴다고 대답했으며, 30% 이상은 월급의 절반 이상을 성형·시술 비용으로 쓴다고 답했다. 외모를 가꾸기 위해 자신의 월급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고 대답한 비중도 14%나 됐다.

외모 지수를 높이기 위한 주요 선호 방식으로는 성형·시술이 45.3%로 가장 높았으며, 헬스(35.3%), 화장(11.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연령이 높을수록 화장 보다는 시술을 선호하는 성향이 뚜렷했다.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뷰티 정보 플랫폼은 이메이app(醫美app)가 62.76%로 1위였으며, 웨이보(微博)·웨이신(微信, 위챗)이 28.69%로 2위를 차지했다. 바이두(百度) 검색과 메이퇀(美團)은 5.93%, 2.62%로 각각 3, 4위를 차지했다.

 

 

mshwangs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