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남북관계개선을 중소기업 기회로 만들 것" 박성택 중기중앙회장

기사등록 : 2018-05-13 09: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제30회 중기주간 기자회견
"북한, 스마트공장, 지방선거 후보자 검증에 역점둘 것"

[서울=뉴스핌] 이민주 기자="북한 노동력이 우수하다는 사실을 개성공단 운영과정에서 실감했습니다. 남북 관계 개선으로 북한 노동력을 한국의 중소기업이 활용하게 된다면 기회가 될 겁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제30회 중소기업주간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영에 지장을 받고 있는 한국의 중소기업에게 남북관계 개선과 경제협력은 획기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중소기업주간'은 중소기업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종소기업기본법에 따라 제정됐으며 1989년부터 해마다 5월 셋째주를 기념일로 정하고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30회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어 14~18일 5일간 전국 17개 시도에서 강연회, 토론회, 공모전 등이 다채롭게 진행된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중기중앙회>

 

"국내 중소기업이 북한 노동력 활용하면 기회"

박성택 회장은 "한국의 중소기업인들은 대기업 위주의 경제 환경에서도 자존감을 발휘해왔다"며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남북관계가 급진전되는 올해를 중소기업들에게 기회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중소기업인의 이익 대변에 주력해온 그가 요즘 생각하는 돌파구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북한 노동력 활용이다.  그는 "개성공단에 입주했던 300여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20여곳이 개성공단이 재가동될 것에 대비해 준비를 하고 있다"며 "그만큼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개성공단 재가동이 기폭제로 작용해 국내 중소기업들이 북한 근로자를 직접 고용할 경우 남북간에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이재원 중기중앙회 인력지원본부장은 "3월 현재 국내의 외국인 체류자는 225만명이고 이 가운데 110만명 가량이 중소기업의 노동 인력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이 가운데 50%(55만명)를 북한 근로자로 활용하면 1인당 2000만원(연 100억달러) 가량이 북한에 유입되고 이는 북한 경제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성택 회장은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에 대한 유엔제재가 풀리면 개성공단 조기가동, 제2·제3의 개성공단 조성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중기중앙회는 지난 2015년 4월 경제 5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통일경제팀을 신설해 남북경혐을 연구해왔다. 또,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건물 7층에는 개성공단기업협의회 사무실이 운영되고 있다.

 

"독일식 스마트 공장, 국내에 도입해야"

 

박 회장이 생각하는 또 다른 돌파구는 스마트공장 활성화다.

"얼마전 독일 하노버, 뉘른베르크, 암베르크 등의 스마트공장을 탐방했습니다. 스마트공장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품질을 높이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품질과 가격 경쟁력 강화가 절실한 국내 중소기업들도 스마트공장을 시급히 도입해야 합니다."

그는“독일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지가 불과 5년”이라며 “속도가 빠른 우리가 지금 시작하면 성과가 조만간 가시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협동조합을 통해 공동 구매가 활성화된다면 중소기업이 더이상 을(乙)이 아닌 당당한 위치에서 구매 교섭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제30회 중소기업주간 기자회견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중기중앙회>.

 

"지방선거 후보자에게 중소기업 과제 전달"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 관련 전국 공통과제 42개, 지역별 과제 206개를 발굴해 지방선거 후보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중기중앙회는 △권한의 이양 △지방주도 △지방에서 계획하고 실행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강화 △혁신생태계 조성 △인재자본 △공정한 경쟁 환경 마련 등 7가지를 추진방향으로 발표했다. 박 회장은 "주요 후보에게 정책 건의를 전달하고 이들의 중소기업 정책이 무엇인지를 살피고 있다"며 "지자체도 각각 특성에 맞는 중소기업 정책을 개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지방 중소기업은 수도권보다 더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높은 성장률과 낮은 실업률을 기록하는 독일형 히든챔피언을 벤치마킹해 지방 분권 경제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내년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 박 회장은 "천차만별인 최저임금 산입 기준을 정확히 하지 않으면 올해 임금인상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hankook6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