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주상욱 "인생은 도전이잖아요? 자신감 잃지 말아야죠"

기사등록 : 2018-05-15 0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배우 주상욱 '대군' 종영 인터뷰
배우 주상욱 [사진=윌엔터테인먼트]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1998년 KBS 드라마 ‘신세대 보고서 어른들은 몰라요’를 통해 브라운관서 얼굴을 알린 주상욱(40)이 벌써 데뷔 20년차를 맞았다. 그리고 MBC ‘선덕여왕’(2009) 이후 9년 만에 택한 사극에서 또 한 번의 인생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그는 최근 TV조선에서 종영한 ‘대군-사랑을 그리다’를 통해 오랜만에 드라마를 선보였다. 그것도 퓨전사극이 아닌 전통사극으로. 동생을 죽여서라도 갖고 싶었던 사랑, 이 세상 아무도 다가올 수 없게 만들고 싶었던 그 여자를 둘러싼 뜨거웠던 욕망과 순정의 기록을 담은 이번 드라마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시청률 5%를 돌파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정말 시청률이 이렇게 잘 나올지 몰랐어요. 기대도 안했고요. 시청자 분들도 저희만큼 놀라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대군’이 단순 사극이라서 사랑을 받은 건 아닌 것 같아요. 분명한 건 재미가 있었죠(웃음). 시청자 입장에서 각각의 배우들을 보는 맛도 있었던 것 같고, 공감이 갔던 캐릭터들이 많았고요. 캐릭터가 맞아 떨어지는 것도 엄청난 힘이거든요. 이번 작품은 배우는 물론이고, 연출도 훌륭했고 대본도 재밌었어요. 하하.”

배우 주상욱 [사진=윌엔터테인먼트]

이번 작품에서 그가 맡은 인물은 제 2의 이방원을 꿈꾸는 도전자, 하지만 만년 2인자에 쓸쓸한 외사랑의 길을 걷는 이강 역을 맡았다. 주상욱에게 짝사랑을 하는 역할은 연기 인생 20년 만에 처음이었다.

“사실 초반에 고만이 많았어요. 이게 사랑인지, 집착인지 모르겠더라고요. 초반에 극 중 자현(진세연)이와 조금의 교감이 있길 바랐고요. 오히려 이렇게 혼자 외사랑을 한 게 매력적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강이가 나중에 자현에게 집착하는데, 그 모습이 구질구질 해보이지 않아서 다행이었고요. 강이는 정말 악역인데 사랑을 받지 못해서 시청자 분들이 동정심도 가져 주시고 응원도 해주신 것 같아요. 느낌이 이상해요. 그냥 묘하죠.”

극 중 이강은 홀로 고군분투하는 인물이다. 강을 보필하는 인물 어을운(김범진)이 아니면 자신의 편은 한 명도 없는 쓸쓸한 캐릭터이기도 하다. 주상욱 역시 “실제 현장에서도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현실에서도 내 편이 없다는 건 정말 힘들잖아요. 드라마를 찍으면서도 정말 힘들고 슬펐어요. 혼자 고군분투했다는 말이 딱 맞는 것 같아요. 배우들이 모두 함께 호흡을 맞춰서 좋은 결과가 나왔지만, 현장에서 정말 혼자 있었거든요. (윤)시윤이, (진)세연이와 마주칠 시간이 없었어요. 구성 자체가 정말 특이했어요. 그래서 더 신선하게 느껴진 것도 있고요.”

배우 주상욱 [사진=윌엔터테인먼트]

지금까지 드라마로, 영화로 대중에게 많은 모습을 선보였다. 하지만 아직 보여주지 못한 모습이 수두룩하다. 그래도 ‘대군’을 통해 사극을 잘 한다는 평을 받았으니, 배우로서 세운 목표는 어느 정도 이룬 셈이다.

“이번 작품 하면서 ‘사극도 참 잘한다’라는 말을 듣는 게 목표였는데, 어느 정도 이룬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아요. 인정받은 기분이 들거든요. 저에게 해주신 많은 칭찬들이 정말 힘이 됐어요. 그래서 자신감도 되찾았고요. 그래도 보여주지 못한 모습도 많아요. 새로운 모습을 찾아가려고 노력 중이예요.”

더 많은 대중에게 인정을 받고 싶은 것이 배우로서의 욕심이자 목표다. 주상욱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자신의 필모그래피를 더욱 탄탄하게 쌓아가는 것 또한 그가 세운 목표 중 하나였다.

“혼자서만 제가 큰 배우라고 느끼고 싶지 않아요. 모든 대중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대배우가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대중들에게 인정받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결과적으로 보면, 잘되는 작품이 필모그래피에서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나아가서는 연말 시상식에서 대상이라도 받으면 어느 정도의 목표는 이뤘다는 결과물이 될 것 같고요. 처음부터 그랬던 것처럼, 자신감 잃지 않고 임하려고요. 인생은 도전이잖아요?”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