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 "문무일, 공언과 달리 수사지휘권 행사"

기사등록 : 2018-05-15 15: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강원랜드 수사단, 안미현 검사에 이어 문무일 총장 수사 관여 폭로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와 관련해 문무일 검찰총장이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소환에 부정적 의견을 피력하는 등 수사에 부당하게 관여했다는 증언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15일 "총장님은 수사단 출범 당시 공언과 달리 지난 5월 1일부터 수사지휘권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수사단은 "이번 사건을 수사한 결과, 일부 검찰 고위 간부들을 기소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러 검찰총장님께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요청했다"며 "그러나 총장님은 이에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고 수사단장이 '소집요청을 철회하고 수사단 책임 하에 처리하겠다'고 했으나 승낙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관련해서도 "4월 27일 권성동 의원을 소환조사 한 후 5월 1일 구속영장 청구 예정이라는 것을 총장님께 알려드렸다"며 "총장님은 '전문자문단' 심의를 거쳐 청구 여부를 결정하라고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수사단장은 수사 보안상 자문단 심의가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피력, 심의없이 영장을 청구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수사단은 "범죄사실 가운데 자문단 심의를 받기로 논의된 '외압 부분'과 연결된 부분이 있어 범죄사실 적시 범위를 특정하기 위해 심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영장 청구를 보류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또 3월 15일 대검찰청 압수수색이 윗선 개입으로 저지됐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당시 반부패부는 압수수색이 필요없다며 반발했으나 반부패부장·선임연구관·수사지휘과장·연구관의 업무수첩과 서류 등에 대한 압수수색은 바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위 대상자들이 사용 중이던 업무용 PC에 대한 포렌식은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 중대한 현안에 대한 논의가 급박해 장시간 PC를 사용하지 못할 경우 업무에 지장이 있다는 당사자의 요청에 따라 집행을 연기하고 17일 오후 2시부터 12시까지 포렌식 작업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가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변호사 교육문화관에서 열린 '강원랜드 채용비리 및 수사외압 사건' 관련 기자회견에서 검찰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의 수사 상황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안 검사 측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과 수사외압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를 요구했다. 2018.05.15 deepblue@newspim.com

이같은 수사단의 입장은 당초 지난해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외압 의혹을 폭로한 안미현(39·사법연수원 41기) 검사의 이날 오전 기자회견 내용과 일부 일치하는 것이어서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안 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문무일 총장이 권성동 의원 소환조사에 대노한 것으로 안다"면서 "이에 수사단이 권 의원 소환 의견을 밝혔으나 소환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3월 15일 대검 반부패부 압수수색이 언론을 통해 국민들에게 알려진 것과 달리 저지됐다"며 수사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