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가 인사이드]민주당 국회의장 경선 D-1...문희상vs박병석 누가 이길까

기사등록 : 2018-05-15 16: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선 문희상 의원 vs 5선 박병석 의원 '양자 대결'
리더십, 소통능력 모두 뛰어나...결선투표 없이 선출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장 경선이 16일 치러지는 가운데, 후보는 6선 문희상·5선 박병석 의원 '2파전'으로 압축됐다. 이들은 지난 2016년 20대 국회 전반기 의장 후보 경선에서 6선 정세균 의원(현 국회의원)에게 고배를 마신 뒤 의장직 재도전을 준비해왔다.

당초 민주당 중진의원들이 대거 '하마평'에 오르면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됐다. 당시 후보군엔 7선 이해찬, 6선 이석현(안양동안갑), 5선 원혜영(부천시 오정구) 의원 등이 올랐으나 양자대결 구도로 정리됐다.

두 의원 모두 리더십과 소통능력에서 합격점을 받을만큼 유연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야권과 대립각을 세우기보다 오히려 협상 테이블에서 막힌 물꼬를 뚫었던 경륜을 가지고 있어 상대당에게도 거부감이 적은 후보라는 게 중론이다.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문희상 의원실 제공>

민주당 최고령 의원, 6선 관록 문희상 의원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문 의원은 참여정부 당시 초대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고, 열린우리당 의장과 18대 국회 전반기 부의장을 맡은 바 있다. 20대 총선 당시 현역의원 평가 하위 컷오프(20%)에 포함했지만 당의 요청에 따라 지역구 전략공천으로 기사회생했다.

문 의원은 현재 민주당 소속 의원 중 최고령자다. 그는 선거를 준비하면서 지난 12월부터 당내 의원들을 만나 직접 쓴 붓글씨를 선물하면서 한 표를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원은 서예 모임인 서도회 회장이다.

문 의원은 지난 11일 '제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에 출마하면서'란 제목의 출마선언문에서 "20대 국회는 20년만의 황금분활의 다당체제다. 어느 한 정당이 절대 다수를 이룰 수 없는 의석 분포"라며 "4당 체제의 협치와 통합의 국회를 위해선 검증받은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4년 비대위원장을 맡았을 때 당내 싸움, 여야 싸움이 없었고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켰다"며 "그러면서도 9월 말 국회등원, 10월말 세월호 3법 협상 타결, 12월 2일 법정시한 내 새해 예산안 처리 등 큰 성과를 냈다"고 협상력을 강조했다.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상수 기자 kilroy023@

국회 정상화 '산파' 경험...5선의 지략가 박병석 의원

비문(비 문재인계)이자 정세균계로 분류되는 박병석 의원은 지난 16대 국회 의원 선거에서 새천년민주당(현 민주당·대전 서구갑) 소속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19대 국회 전반기 부의장 선거에서 민주화 이후 98%라는 최다득표율로 부의장에 당선됐다.

박 의원은 세미나, 포럼 등을 진행하는 의원들과의 접촉을 늘리면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이번 국회의장 선거를 위해 대전시장 선거에 출마하지 않았다.

박 의원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차기 국회의장이 갖춰야 할 가장 큰 덕목은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국회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여야 협치와 협상, 대화와 중재"라며 "이 부분에 있어 제가 적합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실제로 지난 2008년 쇠고기 광우병 촛불시위로 국회의원들이 임기 개시 후 87일 동안 선서도 하지 못했을 때 야당 정책위의장으로 여당 파트너와 비공개 협상을 열어 이틀 만에 국회를 정상화 시켰다. 대화와 타협을 강조하기 때문에 야당 중진들과의 관계도 좋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민주당은 우선 투표 당일 정견발표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결선투표도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최다 득표자의 득표수가 동일할 경우 선수가 우선되며, 선수가 같으면 나이가 많은 후보가 선출된다.

한편 자유한국당에서도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국회의장 후보군이 거론되고 있다. 5선 심재철, 5선 정갑윤 등이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