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국 단기금리-배당 ‘역전’ 금융사이클 이상기류

기사등록 : 2018-05-16 01: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개월물 국채 수익률 10년만에 처음으로 배당 수익률 앞질러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단기물 국채 수익률이 뉴욕증시의 배당 수익률을 앞질렀다.

이는 지난 2008년 미국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금융시장 여건의 커다란 변화를 의미한다는 주장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미국 경제 성장 전망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가운데 위험자산 사이클의 정점을 예고하는 신호가 등장한 점을 주시하고 있다.

3개월 국채 수익률과 배당 수익률 추이 <출처=블룸버그>

15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3개월물 국채 수익률이 1.8995%까지 상승해 10년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S&P500 지수의 배당수익률인 1.8959%를 웃도는 수치다. 2% 선에서 움직였던 미국 대기업의 배당수익률은 완만하게 하락하는 추세다.

3개월물 국채는 투자자들 사이에 사실상 무위험 자산으로 통한다. 아울러 글로벌 금융시스템에 윤활유를 제공, 실질적으로 현금과 같은 기능을 갖고 있다.

JP모간에 따르면 연초 이후 현금 자산 수익률이 채권과 주식을 앞지른 것으로 파악됐다. 무역전쟁 공포에도 미국 경제 펀더멘털이 여전히 탄탄하고, 글로벌 경기 사이클 역시 순항하는 상황을 감안할 때 주목할 만한 움직임이라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얘기다.

금융위기 이후 현금 자산이 제공한 수익률은 말 그대로 ‘쥐꼬리’였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장기간에 걸쳐 전례 없는 제로 금리 정책을 지속했기 때문.

이 때문에 시중 자금이 채권과 주식으로 몰려 들었고, 월가의 트레이더들 사이에는 소위 ‘TINA(There Is No Alternative, 대체 자산이 없다)’는 신조어가 생겨나기도 했다.

하지만 초단기물 국채 수익률이 배당 수익률을 앞지르면서 10년만에 대체 자산이 나타났다는 것이 월가의 주장이다.

또 이는 큰 틀에서 자산시장의 사이클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작지 않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자산시장 사이클이 꺾이는 전형적인 조짐이라는 얘기다.

JP모간의 존 노맨드 애널리스트는 투자 보고서를 통해 “올들어 자산간 상대적인 수익률 추이가 금융위기 이후 지속된 사이클의 종료를 예고하고 있다”며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제 성장률 전망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상황을 감안할 때 이는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장 전문가들은 금융시장 여건이 조여지는 모습이 두드러진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단기 자금 조달 비용 상승과 함께 주식시장의 강세 흐름이 둔화되고 있고, 달러화가 상승 탄력을 받는 등 전반적인 금융시장 여건이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이전과 뚜렷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는 것.

BNP 파리바의 브릭클린 다이어 미국 담당 이코노미스트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와 인터뷰에서 “금융시장 여건이 팍팍해지기 시작했다”며 “올해 중반까지 소비자와 기업의 지출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금융시장 사이클이 이미 꺾인 것으로 보여 경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장 초반 5bp 급등하며 3.051%에 거래, 7년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