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美, '리비아 모델' 후퇴...북미정상회담 불씨 살리기..트럼프 "지켜보자"

기사등록 : 2018-05-17 0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백악관, "리비아 모델 추진 않는다" 진화
'완전한 비핵화'는 재확인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백악관이 '리비아식 모델'을 추진하지 않고 있다며 북한의 반발에 대한 진화에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켜보자"며 말을 아끼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불씨를 살려가는데 일단 비중을 두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좌)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국무위원장(우) [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 자리에서 기자들이'(북한의 위협 속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여전히 유효한가'라는 등의 질문을 쏟아내자 "우리는 지켜봐야 한다(We'll see)"는 답변을 수차례 반복했다. 이어 "아무 결정도 내리지 않았고, 통보받은 것도 전혀 없다. 우리는 지켜봐야한다"라고 덧붙였다.

북한이 문제삼고 나선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 여부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아무것도 보지 못했으며, 아무것도 듣지 못했다. 그것이 무엇이 됐든,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이 허세를 부리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여전히 한반도 비핵화 주장을 고수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그렇다"고 말했다.

일단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개최 재고까지 거론하며 반발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과 압박을 자제했다.  '지켜보자'는 말에는 갑작기 강경해진 북한의 의중을 파악한 뒤 구체적인 대응을 준비하겠다는 행간도 읽힌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나 백악관이 북한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이를 통한 북핵 담판을 추진한다는 기존 방침에는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 

이같은 메시지는 트럼프 대통령의 '복심'인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에 의해 더 선명히 드러났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좌)와 새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 [사진=로이터 뉴스핌]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이 나오기 수시간 전인 이날 오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것(리비아 모델)이 협상의 일부분인지 알지 못한다"면서 "그것이 우리가 이용하려고 하는 모델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리비아 모델은 있지만 우리가 이것을 따르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샌더스 대변인은 또 "(북한 비핵화 방안에) 미리 짜놓은 틀(cookie cutter)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우리가 따르는 것은 (리비아 모델이 아닌) '트럼프 대통령 모델'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앞서 폭스뉴스 방송에 출연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다음달 정상회담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계속 그 길(북미정상회담)로 갈 것"이라면서 "그(트럼프 대통령)는 그곳(싱가포르)에 있을 것이며, (북미정상회담에)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우리는 힘든 협상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준비해왔다"면서 "우리는 만날 준비가 돼 있으며, 어떤 일(비핵화 합의)이 일어난다면 대단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설사 그렇지 못하더라도 무슨 일이 생겨날 지 지켜볼 것"이라면서 "만약 회담 결과가 좋지 않다면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 정책은 계속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전날 한미 공군의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과 미국및 한국 정부의 과도한 대북 압박등을 이유로 남북고위급회담 일방 취소를 발표했다. 이어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일방적인 북한의 핵 포기만을 강요하면 대화에 더는 흥미를 가지지 않을 것"이라며 리비아식 비핵화 모델을 강요한다면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재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샌더스 대변인의 언급을 종합해보면 백악관은 대북 강경 매파인 존 볼턴 백악관국가안보보좌관이 거론했던 '선 핵포기'와 핵 무기 반출 등을 골자로 한 리비아식 모델과는 일단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리비아식 비핵화 모델은 카다피 정권의 비극적인 몰락으로 귀결됐다는 점에서 평양 당국이 예전부터 강하게 거부감을 드러내며 반대해온 방식이다. 따라서 백악관은 '트럼프식 모델'을 내세워서 북한의 비핵화와 경제지원, 체제 보장 방안을 맞교환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드러낸 것으로 읽힌다.

물론 백악관이 리비아식 모델을 포기하더라도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까지 양보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볼턴 보좌관도 이날 폭스 뉴스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의 비핵화(CVID)'는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는“우리는 성공적인 회담을 위해 모든 것을 다 할 것이지만 회담의 목적인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의 비핵화에서 후퇴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볼턴 보좌관은 그러나 "우리는 동시에 낙관적이면서 현실적이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북미정상회담은 성사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리비아 모델이 아닌, CVID라는 북한 비핵화 목표는 강조하면서도 북미정상회담의 판을 깨지는 않겠다는 백악관의 기류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공은 다시 평양으로 넘어간 셈이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