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만 톤급 'LNG 추진 국적외항선' 민간발주…취득세·항만사용료도 감면

기사등록 : 2018-05-17 09: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호주 노선, LNG 추진 국적외항선 발주
부산항 등 주요 항만에 LNG 벙커링 구축
노후선박 LNG 대체시 취득세 감면 등 제공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8월쯤 한국과 호주를 오가는 20만 톤급 벌크선인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국적외항선’이 민간에서 발주된다. 또 포스코·남동발전 등 주요화주가 검토 중인 LNG 추진선박에 대한 사업 타당성조사와 국제협력 등도 지원한다.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 중장기 로드맵에 따라 부산항·울산항 등 주요 항만에는 LNG 벙커링 시설 구축이 본격화된다. 특히 노후선박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할 경우 취득세와 LNG 연안화물선의 항만시설 사용료를 감면하는 등 각종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정부는 17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LNG선 모습 <사진=뉴스핌DB>

이번 방안에는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 ▲LNG 추진선 건조 역량강화 ▲LNG 추진선 운영 기반구축 ▲국제 협력 네트워크 확대 등 4대 추진전략이 주된 골자다.

2020년 국제선박연료 사용에 대한 규제 장벽이 높아짐에 따라 LNG 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에 ‘밑그림’을 그린 정부가 본격적인 액션행보를 알리는 자리로도 읽힌다.

우선 정부는 LNG 추진선 도입 활성화에 고삐를 죄기로 했다.

정부는 민간의 LNG 추진선 도입의 마중물 역할을 위해 LNG 추진 관공선의 추가 도입한다. 아울러 부산시 등 지자체의 LNG 추진선 도입을 유도하기 위해 국산 LNG 기자재 탑재 등이 지원된다.

민간부문에서는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외항선이 올해 8월경까지 발주될 예정이다. 현재 검토 중인 선박은 20만 톤급 벌크선 2척으로 한국과 호주 노선을 운항하게 된다.

포스코·남동발전 등 주요화주가 검토 중인 LNG 추진선박 도입 시범사업에 대해서도 사업 타당성조사와 국제협력 등을 지원한다. 내년부터는 미세먼지 배출이 큰 예인선에 대한 LNG 추진선 전환 시범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LNG 추진선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은 올해 7월 설립 예정인 해양진흥공사가 맡게 된다. 인센티브는 LNG 추진선 건조 때 이자율과 보증료율을 인하하는 금융지원이다.

노후 외항 선박을 LNG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할 경우에도 선가의 약 10% 가량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LNG 추진선에 대한 취득세와 LNG 연안화물선의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을 지원한다.

더불어 LNG 추진선의 운영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LNG 벙커링 관련 법·제도도 정비한다. 부산항, 울산항 등 주요 항만에는 LNG 벙커링 시설도 들어선다. 가스공사의 통영기지에는 LNG 선적설비를 구축하는 등 선도적인 투자를 추진한다.

조선소 전경. <뉴스핌DB>

LNG 벙커링 기술기반 구축을 위한 ‘연안 선박 맞춤형 LNG 벙커링 시스템’ 개발에도 주력한다. 펌프, 극저온 호스 등 LNG 벙커링 기자재의 국산화 개발도 주된 관심사다.

이렇게 기술 개발한 기반은 LNG 벙커링 기자재 시험 평가·인증 체계를 통한 사업화 지원을 받게 된다.

무엇보다 국내 조선소와 관련 기자재 업체의 LNG 추진선 건조 역량이 강화될 전망이다. 외국에게 의존하던 LNG 추진선 관련 핵심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화, LNG 추진선 기자재 산업 기반이 구축된다.

LNG 추진선 관련 핵심기술 개발은 제어시스템, 최적설계 등 7개 연구개발(R&D) 지원이 대표적이다. 중소 기자재 업체의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LNG 추진선 기자재 안전·성능평가 체계도
구축한다.

이 밖에 국제해사기구(IMO) 등 관련 국제기구에 적극 대응하고 유럽, 싱가포르 등 주요 선도국과의 다각적 협력체계도 구축할 방침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계획은 해운·조선 상생 성장을 위한 핵심 추진 과제로 LNG 추진선박 관련 산업이 침체돼 있는 우리 해양산업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길 기대한다”며 “이번에 마련된 계획이 원활히 추진되고 LNG 벙커링 등 관련 신산업이 조기에 정착 될 수 있도록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이후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